소개
나사렛교회 소개
신앙공동선언
로고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나사렛교회역사와 창시자들
나사렛교회의 현황과 특색
국제나사렛교회의 역사
역사적 기독교와 웨슬리주의 성결의 유업
성결그룹연합
추가 가입
세계화 교회로 지향
교리장정
역사
교회헌법
총회운영규정
오시는 길
총회본부
총회조직
총회감독
총회임원
행정접수
선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선교현장보고
교육국
인사말
임원진
교육국정책
공지사항
소식
정보출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특수목회
NMI 국제선교회

인사말 임원진 각부소개 역사 연도별주제 공지사항
소식 기타소식 주요사역 사업비 계좌번호
- 사업비 계좌번호 : 355-0002-4203-83 (예금주:나사렛국제선교회)
- 문의 : 재무 한은옥 권사 010-2681-0421
- 송금 후 문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총회사무국

인사말 임원진 정책
공지사항 소식 목회자청빙/사역
유지재단
서식자료실
총회상임기관 / 산하기관

상임위원회 나사렛청년연합회
여목자회 전국장로회 북한선교위원회
커뮤니티

은퇴목회자,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소입니다.
NEWS
국내소식
국제소식
행사동영상
지방회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호서지방회
남부지방회
천안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검색

커뮤니티

더욱 원활한 소통과 게시판 활성화를 위하여 나누어져 있던 커뮤니티 게시판들을 통합했습니다.

기존의 나눔, 중보기도, 은퇴교역자 소식, 목회자게시판, 신학생광장, 평신도광장, 자유게시판을

이제 하나의 커뮤니티에서 이용하세요.

나눔 중보기도 은퇴교역자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창립 총회(創立總會) -회의법목회자

부르심 작성일 19-03-13 15:24 95회 0건

본문

목회자는 싫던 좋던 간에 회의를 해야 할때가 있으며 또 어떤 모임이든지 그 회의에 참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회의를 주관하려면 회의에 대한 진행이라든지 방법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여 미숙하게 되면은 회의가 혼란스러울 수도 있고 또 당황하기도 합니다

이에 "만국통상회의법" 을 싸이트에 올립니다. 복사해서 보시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를 올려주시면 회의법 전체 메일로 보내드릴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것이 계시면 전화를 주시기 바랍니다.(010-4146-8014)

 

만국통상회의법

 

제 1 부 회 조직법(會 組織法)

제 1 장 발기인회(發起人會)

뜻 맞는 이들이 회를 하나 만들려면 맨 먼저 그들이 발기인이 되어 가지고 회를 연다. 이것이 발기인회다. 발기인을 결성 준비회(結成準備會)라고도 한다.

발기인회는 창립총회를 준비하는 모임뿐이므로 총회를 위하여 아래의 할 일들을 마련해야 한다.

1. 창립 총회를 열 장소와 시간 결정.

2. 총회에 출석할 사람들의 이름들과 통지서 발부.

3. 총회를 사회할 사람과 경과 보고를 할 사람의 택정.

4. 총회의 임시 의장과 임시 서기가 될 사람의 내정.

5. 회칙 초안 작성.

통지서는 총회를 열기 한 주일 전 출석할 사람들이 받을 수 있도록 미리 발송할 것인데 통지서와 함께 회칙 초안을 보내어 출석할 사람으로 회칙을 미리 연구하도록 할 것이다.

회를 조직하는데 있어서 창립 총회 전까지 비용이 든 것은 발기인들이 담당하는 것이 좋고 그럴 수가 없어서 회의 부담으로 하려면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2 장 창립 총회(創立總會)

창립총회는 발기인회에서 선정된 사람이 발기인 전체를 대표하여 사회한다. 사회자는 개회를 선언하고 개회사를 한 후 경과보고를 시킨다. 그리고 임시 의장과 임시 서기를 선거한다. (개회사나 경과보고 중에 총회에 참석한 사람은 자동적으로 회원이 된 것을 표시할 것이다. 이것을 잊지 말아서 출석한 이들 중에 “내가 회원인가?”하는 의문을 가지지 않게 할 것이다)

사회자가 임시의장을 추천을 받을 때에는 추천한 사람이 표결만을 대행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 있다. 자기가 자기를 가하냐, 부하냐, 하고 표결에 붙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임시의장이 나면 사회자는 의장에게 자리를 내어 주고 임시의장은 간단한 취임사를 하고 곧 회칙을 제정하게 한다(제3장 회칙을 보라).

회칙이 제정되면 그 회칙을 따라 임원선거한다(제5장 임원을 보라).

임원선거에서 회장이 나면 바로 임시의장과 회장이 바뀌는 것이 원칙이나 대개는 임원선거를 끝낼 때까지는 임시의장이 사회한다.

(예의 상으로 하면 임시의장은 회장이 나자마자 자리를 양보할 것이고 회장은 임원선거까지 사회해 달라고 임시 의장에게 청할 것이다)

임원 선거가 끝나면 회장을 비롯하여 모든 임원이 임시의장의 소개로 회중에게 취임인사를 한다.

이제 회장은 사회자가 되어 회무처리한다.

제 3 장 회칙(會則)

회 조직은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회칙이다. 회칙을 헌장(憲章), 정관(定款), 혹은 규약(規約)이라고도 한다. 회칙은 회의 규칙(規則)이란 말이다.

회칙은 회의 성격을 말한다. (章), (條), (項)으로 나누어 쓰기도 하고 (條)로만 벌리어 쓰기도 한다. (부록 3. 회칙 참조)

회칙의 순서는 대개 이러하다.

1. 이름과 위치

2. 목적과 사업

3. 회원

4. 임원

5. 회의

6. 부칙

7. 세칙

1. 이름과 위치

회의 이름은 간단하고도 분명한 것이 좋다. 이름으로 무슨 단체인지 알려야 한다. 긴 이름은 약칭(略稱)을 붙이기도 한다. 위치는 그 단체의 주소나 그 단체가 어느 큰 기구 안에 있는가를 말한다.

2. 목적과 사업

목적과 사업은 구체적으로 간결하게 표시할 것이다.

3. 회원

그 종류를 말하고 자격, 권리, 책임, 의무를 말하고 이에 따르는 상벌을 정하고 입회와 퇴회의 절차를 말하며 회비에 관한 사항도 말한다.(제4장 회원을 보라)

4. 임원

있어야 할 임원을 말하고 그 임무를 밝히며 임기를 정한다(제5장 임원을 보라)

5. 회의

회의를 구분하여 그 회의가 할 일을 말한다(제7장 회의를 보라)

6. 부칙

부칙에는 회칙의 시행과 개정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7. 세칙

세칙에는 회의 순서, 성원 수, 투표방식, 보고양식, 금전출납규정 등 의사 규칙이 있다. 세칙에 없는 것은 일반 회의법을 따른다. 회칙의 개정은 일정 기간의 예고가 있어야 하고 출석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동을 얻어야 된다.

제 4 장 회원(會員)

회원의 종류는 대개 네 가지로 나눈다.

1. 정회원

2. 준회원

3. 찬성회원

4. 명예회원

1. 정회원은 보통회원이라고도 하고 회의 중심이 되는 일반회원이다.

정회원은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구비하고 모든 권력을 행사하며 책임을 지고 의 무를 행사한다. 자원으로 회에 허입된다.

2. 준회원은 정회원이 못되나 앞으로 정회원이 될 회원이다. 보조회원이라고도 한다. 회원으로서의 완전한 자격이 없고, 권리가 제한되어 발언권은 있으나 표결권 이 없고, 선거권, 피선거권이 없다. 따라서 책임과 의무가 가볍다. 자원으로 회에 허입된다.

3. 찬성회원은 찬조회원이라고도 하고 특별회원으로 자격, 권리, 책임, 의무에 관계 없고 회비를 일정하게 내지 않고 큰 돈을 한 때에 기부하는 것이 보통이다. 월례회, 총회, 임원회 등 회의 추대와 승인을 얻어 회원이 된다.

4. 명예회원은 이름 높은 권위자들이 회에서 추대하여 회원의 이름만을 가지게 하는 특수회원이다. 찬성회원이 돈 내는 회원이라면 명예회원은 이름 내는 회원이다.

제 5 장 임원(任員)

임원을 역원이라고도 하며 대개는 적어도 아래의 세 명은 절대 필요한 임원이다.

1. 회장 2. 서기 3. 회계

이 외에도 부회장이 하나나 두 셋, 서기도 부서기(보조서기) 회계도 부회계(보조 회계)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또 부장이랄까 분과 위원장이 임원이 되기도 한다.

1. 회장(會長) 의장(議長)

어떤 회의 우두머리, 대표자, 책임자를 회장이라 부르고 회의를 맡아 집행하는 때에는 그를 회장 혹은 의장이라 부른다. 의장은 회의 진행에 예의 질서, 절차를 흔들리지 않게 책임져야 한다. 그러므로 의장은 무엇보다도 회의 진행법에 능통하여야 한다.

※의장과 회의 진행법

① 회의 진행법대로 사회를 잘해야 한다.

② 사회망치를 준비할 것이다. 이 망치는 회원들에게 주의를 일으키게 한 다. 사회 망치를 의사봉(議事棒)이라고도 한다.

③ 회의 순서를 따라 회무를 진행시킬 것이다.

④ 개회 시간이 되면 개회 선언을 할 것이다. 정각을 지킬 것이다.

⑤ 개회 시간이 되어도 출석회원이 성원수가 못 되면 30분을 더 기다려서 그래도 성원수가 차지 않으면 유회(流會)를 선언할 것이다.

⑥ 발언권을 공평하게 줄 것이다.

⑦ 한 회원에게 같은 문제 토의에 두 번 언권을 주지 말 것이다.

⑧ 동의가 나왔으면 재청이 있는가를 물을 것이다. 재청도 없는데 토의를 하게 해서는 안 된다.

⑨ 토의 발언권을 가부 편 양쪽에 고루 주되 발언하려는 모든 회원에게 다 한번씩 발언권을 주도록 할 것이다.

⑩ 의장 자신은 동의를 내지 못하며 토론에 참가하지 못한다. 동의를 내고 싶고 토론을 하고 싶으면 의자의 자리를 부의장이나 임시의장에게 맡기 고 회원의 자격으로 할 것이다.(그 사건이 처결될 때가지는 의장 노릇을 못한다)

⑪ 회원이 발언권 없이 발언을 못하게 할 것이요 발언권을 가졌으나 그 제 안이 회의 목적에 배치되거나 공익에 해롭거나 질서를 문란케 하거나 불온한 어구가 있거나 하면 발언을 중지시킬 수 있다.

⑫ 요구와 호소를 잘 처리할 것이다.

⑬ 표결을 정확히 할 것이다. 표결할 때마다 성원수가 되는가를 조사할 것 이다.

⑭ 표결 방법을 신중히 할 것이다.

⑮ 표결의 결과가 동점인 경우에는 표결권 행사를 할 것이다(의장은 언제 나 표결권을 가지고 있으나 투표이외에는 표결권 행사를 않는 것이다).

⑯ 손님을 회중에 소개할 수 있다.

⑰ 폐회 시간이 되었거나 회의 순서가 끝났거나 성원수가 안될 때에는 폐회를 선언할 것이다.

의장이 결석하거나 사고가 있을 때에는 부의장이 의장을 대신한다.

부의장이 없을 때에는 회에서 임시회장을 선거하여 의장을 대신하게 한다.

부의장이나 임시의장이 사회하는 도중에 의장이 나타나면 부의장이나 임시의장 은 물러나는 것이 원칙이나 의장이 요구하면 계속 사회할 수 있다.

2. 서기(書記)

서기는 회의 모든 필요한 문서를 맡을 뿐만 아니라 은근히 회장을 도와 회의 진행을 잘하게 하는 중대한 임원이다. 그러므로 서기는 회장 다음으로 회의 진행법에 능통한 사람이어야 한다.

※서기의 임무

① 회원 명부를 항상 정리해 둔다.

② 회록을 작성한다.

③ 회원 점명이나 점검을 맡아 한다.

④ 서신을 내고 받고 처리하고 보관한다.

⑤ 회의에서 회록을 낭독한다.

⑥ 회의 역사적 자료를 보존한다.

회록은 회의에서 의결된 사항과 보고된 것을 기록하고 보관할 것이다. 회록은 간단 명료하게 쓰는 방식과 세밀하게 쓰는 방식이 있다(부록 2. 회록(회의록)을 보라)

토의만 되고 결의되지 않은 것은 회록에 넣지 말 것이다.

서기는 회의하는 동안에는 회록을 초잡고 회의에서 회록이 접수된 후에 정서하여 회장과 서기의 도장을 찍어 잘 보관할 것이다. 회록은 후일에 법적 문제가 생길 때에 증거서류가 되는 것이다.

서기를 돕는 부서기(보조 서기)도 있을 수 있고 기록서기, 통신서기, 통계서기 등 사무분담서기들을 둘 수도 있다. 속기록 서기를 두어 회의에서 발언된 것은 일일이 기록하여 참고로 두어 두는 것도 좋다.

3. 회계(會計)

회계의 사무는 회의 자금과 금전의 수입 지출을 맡아보며 그 처리 사항을 분명히 기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어느 때든지 회가 회계 보고를 요구할 때에는 즉시 이에 응하도록 늘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회계의 업무

① 재산 목록을 정리 보관 할 것이다.

② 회계 장부와 서류를 잘 해 둘 것이다.

③ 금전은 은행에 맡겨 둘 것이다.

④ 다달이 월종 보고를 만들어 둘 것이다.

⑤ 연도 말에는 연도 회계보고를 만들 것이다.

⑥ 총회에 감사가 감사한 결산 보고와 예산 위원회가 작성한 예산안을 제출할 것이다.

될 수 있으며 회계는 금전의 보관과 수입 지출의 기록만 하고 금전의 출납은 회장의 승인을 얻어서(장부에 회장의 도장을 찍게) 하는 것이 좋다.

회계는 서기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회비의 재촉이나 금전에 대한 회원에게 보내는 모든 통지서는 회계가 준비는 하되 서기의 명의로 발송해야 한다. 회계는 금전에 신용이 있어야 하고 때로는 회의 운영을 위하여 금전을 변통할 줄도 알아야 한다.

회계를 돕기 위하여 부회계(보조회계)를 둘 수도 있다.

제 6 장 위원회(委員會)

위원회는 본 회의에서 부탁받은 일들을 연구하고 결정하여 다시 본 회의에 이를 보고하고 본 회의의 승인을 받은 후 이를 실행하는 기관이다.

위원회의 사무는 회칙에 분명히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위원은 본 회의에서 직접선거하는 것이 원칙이나 본 회의가 결의하여 회장에게 지명시킬 수도 있고 공천위원회에 맡겨 공천하게 할 수도 있다. 공천 위원은 이미 본 회의에서 선출한 자들이어야 한다.

위원의 수효는 기수로 할 것이며 적어도 세 명 이상이어야 한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뽑기로 하고 본 회의에서 선정하기도하며 첫 번 위원회를 소집하는 책임자는 위원을 뽑아낸 회장이나 공천 위원회나 본회의가 지명한다. 위원장은 위원회의 결의 사항을 본회의에 보고한다. 위원회의 결의가 전원일치 가결이면 몰라도 다수결이면 보고할 때에 반대측 의견도 보고하는 것이 좋다. 위원은 위원회에서 내 놓은 결의안을 본회의에 가서 반대하려 들어서는 안 된다. 본회의에서는 하나의 위원이라 하여 반대 선봉노릇 하는 것을 볼 수 없으며 있는데 도의상으로 보아 불가하다. 표결에서는 물론 자유이다.

의안 중에는 본회의에서 많은 회원들이 심의하는 것보다 그 의안에 지식이 풍부한 몇 사람의 위원을 뽑아서 연구시키고 결정짓게 하여 보고시켜 그 보고를 접수하거나 퇴각하는 것이 회무 처리상 좋으므로 위원회가 필요한 것이다.

위원은 반드시 회원이라야 하나 회원이 아니라도 전문가를 초청하여 의안 심사와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 위원회는 크게 나누어 아래의 세 가지가 있다.

1. 상임 위원회

2. 실행위원회

3. 특별위원회

1. 상임 위원회(常任 委員會)

상임위원회는 일정한 기간을 두고 회칙에 규정된 회무를 행한다. 이를 분과위원회라고도 하며, 부(部)라고도 한다. 위원은 부원이라고도 부른다.

분과 위원회나 부는 회의 성격을 따라 여럿이 있게 된다. 가령 총무부, 문예부, 체육부, 종교부, 친교부 등으로 나눈다든가 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홍보위원회, 출판위원회, 종교위원회, 음악위원회, 회원자격심사위원회 등으로 나누어 회의 사업활동을 분담시키는 것이다.

2. 실행 위원회(實行 委員會)

실행위원회는 집행위원회라고도 하고 실행부회라고도 한다.

실행위원회는 각 위원장으로 구성된다.

실행위원회는 본회의를 열기가 어렵고 또 사무적인 일만을 하게 되는 경우에 본회의를 열 필요가 없으므로 회의 책임자들이 모여서 사무적 협의 행정을 하는 본회의의 대행기관이다.

회의 운영은 실행위원회의 기능에 죄우된다고 하겠다.

3. 특별 위원회(特別 委員會)

특별위원회는 상임위원회가 할 수 없는 사무를 맡는 위원회인데 대체로 임시적인 성 격을 띠우며 특별한 목적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그 목적이 달성되면 자연히 해소된다.

특별위원회는 소(小)위원회라고도 한다. 특별위원회를 다 들어 말할 수 없겠으나 대개 이런 것들이 있다.

① 순서위원 : 회장을 도와 회의 순서를 만들고 순서를 잘 진행케 함

② 정리위원 : 회의 장소를 정리하는 위원으로 사찰이라고도 부름.

③ 공천위원 : 본 회의의 부탁을 받아 위원이나 임원이나 대표를 선정함. 본회의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야 함

④ 전형위원 : 후보자를 본회의의 결의대로 추천하여 본 회의에 내 놓음.

⑤ 개표의원 : 표결의 가부편을 분명히 세고, 투표용지를 나눠 주고, 겉고, 결과를 보고함.

개표위원을 감표원(監票員)이라고도 한다.

⑥ 규칙위원 : 회장이 규칙을 판단하는 것이 보통이나 회원이 회장을 규칙 위반자로 몰 경우에는 규칙을 해석 판단함.

회장이 요구할 때에도 응함.

⑦ 영접위원 : 손님을 영접하고 회장에게 알려 회중에 소개하도록 함.

⑧ 치하위원 : 회의 동안에 수고하고 애쓴 이들의 공로를 회중에 보고함.

이 외에도 경우를 따라 필요에 응하여 특별위원이 있을 것이다.

 

2019년 3월13일

구,이천큰교회 신,부르심교회 64차 한국총회 대의원 김태선 목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천안지방회
남부지방회
호서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 검색
º
º
● 총회사업비 계좌
농 협 355-0061-8210-83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문의전화 : 02)2643-8591

● 국제선교회(NMI)
농 협 355-0002-4203-83 국제선교회
문의전화 HP)010-2111-7384 권미애 집사

● 교육국
농 협 100092-55-000181 나사렛성결회 주일학교부

● 정보출판국
신문사(농협) 100092-51-041271 나사렛성결회신문사
문의전화 02)2644-8907 / 010-9739-9090 편집국장
방송국(농협) 351-0252-6414-83 재대한기독교 방송국
문의전화 02)2644-3937 / 010-3375-2283 방송국장

● 북한선교위원회
우 체 국 013441-02-050241 나사렛북한선교
농 협 100092-51-034837 대한기독교나사렛

● 청년연합회(NYI)
농협 351-0474-8628-93 나사렛국제청년회

● 선교국
농협 355-0012-7892-33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선교국

● 도서출판 나사렛
국민 433401-01-299671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연락처 : 02-2643-6488 도서출판나사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