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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와 아인슈타인 1목회자

진응필 작성일 18-02-17 01:52 697회 0건

본문

 

베드로와 아인슈타인(Pevtro" & Einstein )

 

(16:16-20)[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 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 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 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 1 ] 들어가는 말

 

우리들의 구세주이신 예수님께서 갈릴리지방의 가버나움에서 중점적으로 복음을 전하시다가 십자가를 지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데 그 당시에 예루살렘으로 직접 올라가신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북쪽과 요르단 땅으로 다니시면서 마지막으로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그때에 예수님과 제자들이 가버나움을 출발하여 사마리아에 들렀다가 이스라엘의 북쪽 지역에 헤르몬산 기슭에 있는 가이사랴 빌립보지역에 이르게 된 것이 오늘 본문의 배경입니다.

 

 

[ 2 ] 삶의 정황 : 가이사랴와 가이사랴 빌립보

 

성경에 보며는 가이사랴가이사랴 빌립보라는 도시가 나오는데, ‘가이사의 성읍이라는 가이사랴는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북서쪽에 있는 욥바와 가까운데 위치한 지중해 연안의 항구도시입니다.

 

이곳은 본래 스트라톤이라고 불렀으나, 헤롯대왕 때인 BC.7-4년에 가이사 아구스도(BC.27-AD.12)의 이름을 본떠서 가이사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사도행전 24장 이후에 보며는 이 도시에서 사도바울이 갇혀 있다가 로마로 가게 된 곳입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 나오는 가이사랴 빌립보라는 이 도시는 헤르몬산의 남서쪽 기슭에 위치한 도시로서 갈릴리 호수의 북쪽 40Km에 위치하였고, 깊은 계곡과 웅장한 산봉우리들로 일대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이 곳은 구약성경에서 바알 헤르몬이라고 불렀으며, 옛날부터 여러 우상들을 섬기는 신전이 있는 곳으로 유명하였습니다.

(3:3) 블레셋 다섯 군주들과 가나안 모든 사람과 시돈 사람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하 는 히위 사람이라

(3:3) 블레셋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하 는 히위 족속이라

 

가이사랴 빌립보는 헤롯대왕의 아들 헤롯 빌립 2세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당시의 로마황제 가이사 디베료(티베리우스)의 명예를 기리기 위하여 가이사랴고 이름하였는데, 지중해 연안의 가이사랴와 구별하기 위하여 가이사랴 빌립보라고 이름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옛날부터 여러 신들을 모시는 우상숭배 성소로 유명한 곳이였고, 이곳을 점령한 헬라제국과 로마제국은 바위언덕 위에다가 (Pan)’ 또는 이라고 불리우는 염소 대가리와 다리를 가진 우상을 섬기는 신전을 세워 논 곳이였습니다.

 

예수님 당시의 로마시대에는 이 가이사랴 빌립보에 세워진 판의 신전에서 우상숭배의식이 성행하였고, 이 곳에서 성행하는 우상숭배 의식을 패닉(panic)’이라고 불렀던 것이며, 오늘날 패닉(panic)’이라는 단어는 공황, 발작, 혼란을 뜻하는 단어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오늘 예수님은 제자들과의 문답을 통하여 베드로의 유명한 신앙고백과 함께 이 세상에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선포를 하고 계십니다.

 

 

[ 3 ] 바위에 대한 이해

고대 메소포타미아(바벨론) 사람들은 바위와 돌의 속성은 신의 속성과 같다고 생각하여 바위와 돌을 신과 연결시킨 신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신이란 변하기 쉬운 인간과는 달리 한결 같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만약 인간처럼 잘 변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는 신이라면 인간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섬길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에서였습니다.

그러므로 바위와 돌의 불변함과 영원한 속성이 신의 속성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고대인들의 바위와 돌에 대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신과 연결되었습니다.

그래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문화를 통해서 살펴보면, 신의 성품이 바위와 돌로 표현되기도 하고, 신이 나타났던 장소를 바위와 돌로 표시하기도 하며, 또는 신전이 세워지는 장소로 바위 언덕이나 돌산들을 택하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중동지역이나 근동지역의 고대 시대의 신전들이 건축된 장소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바위와 돌에 대한 신의 속성의 개념으로 인해서 대부분이 바위산 꼭대기 위에 건축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남아 있는 이러한 대표적인 예는 그리이스 아테네에 있는 거대한 바위산 꼭대기에 세워진 파르테논 신전인 것입니다.

 

그리고, 고대에는 전쟁이 일어나면 그 전쟁은 사람과 사람의 전쟁이 아니라, 신과 신의 전쟁으로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전쟁에 이긴 나라와 민족은 자기들이 믿고 섬기는 신이 전쟁에서 이긴 것으로 생각을 하였으며, 전쟁의 승자는 패전국의 신전을 다 부숴 버리고 그곳에다 승자의 신전을 세워서 승자의 신을 기념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이 베드로(Pevtro")가 아닌 바위(페트라 pevtra)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말씀, 즉 성전을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이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며, 그 어떠한 세상 신들이 넘보지 못하는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나라와 민족간의 전쟁과 같은 마귀, 사탄과의 영적 전쟁을 선포하시는 것입니다.

 

 

[ 4 ] 베드로와 반석의 관계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지금까지 천주교에서나 기독교에서나 이 마태복음 1618절에 나오는 베드로(Pevtro")반석(페트라 pevtra)’에 대하여 문자적인 이해를 올바로 하지 못하고 자기들 나름대로 편리한 대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천주교는 이 구절을 들어서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초대 교황으로 삼으셨다는 어처구니 없는 교황의 근거로 삼고 있고, 기독교는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신앙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겠다고 하셨다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베드로와 반석은 똑같은 의미로 반석이라는 뜻이 있지만, 그 내용 속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베드로(Pevtro") --- 스트롱번호:4074 베드로(Pevtro")는 남성 명사로서 움직이는 돌덩어리를 표현하고, 반석이 되어 가는 자, 진리를 깨달아 가는 자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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