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나사렛교회 소개
신앙공동선언
로고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나사렛교회역사와 창시자들
나사렛교회의 현황과 특색
국제나사렛교회의 역사
역사적 기독교와 웨슬리주의 성결의 유업
성결그룹연합
추가 가입
세계화 교회로 지향
교리장정
역사
교회헌법
총회운영규정
오시는 길
총회본부
총회조직
총회감독
총회임원
행정접수
선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선교현장보고
교육국
인사말
임원진
교육국정책
공지사항
소식
정보출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특수목회
NMI 국제선교회

인사말 임원진 각부소개 역사 연도별주제 공지사항
소식 기타소식 주요사역 사업비 계좌번호
- 사업비 계좌번호 : 355-0002-4203-83 (예금주:나사렛국제선교회)
- 문의 : 재무 한은옥 권사 010-2681-0421
- 송금 후 문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총회사무국

인사말 임원진 정책
공지사항 소식 목회자청빙/사역
유지재단
서식자료실
총회상임기관 / 산하기관

상임위원회 나사렛청년연합회
여목자회 전국장로회
커뮤니티

은퇴목회자,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소입니다.
NEWS
국내소식
국제소식
행사동영상
지방회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호서지방회
남부지방회
천안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검색

주요국제뉴스

중앙총회 사법행정 분야 결의안 미리 맛보기

페이지 정보

nazarene 작성일17-05-05 09:23 조회147회 댓글0건

본문

871a9ec608f32cf9d42a690e22b8ec16_1493943

2017 나사렛교단의 중앙총회 사법행정 분야 결의안 미리 맛보기

(신조 제 10: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온전 성결’에 대한 중앙감독회 발의 결의안)

 

 

JUD-813

 

: 다음 제목의 결의안은 2013년 중앙총회에서 중앙감독회에 이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연구를 일임한 것으로서, 중앙 감독회는 그에 따라 연구위원회를 조직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앙감독회의 이름으로 제출된 본 결의안의 권고 사항 외) 가외의 수정안들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장정 27항의 규정에 따라 중앙감독회에서 임명한 신학자들과 안수 목회자들로 구성된 별도의 연구위원회의 조사를 필요로 한다.

 

신조 제 10그리스도인의 거룩과 온전 성결

중앙 감독회

장정 10, 10.1

 

장정 10 10.1 을 다음과 같이 수정할 것을 결의함:

 

           10절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온전 성결 (현재의 장정의 조항)

 

           10. 우리는 성결이란 하나님의 역사에 의해 신자가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변화시키는 것임을 믿는다.  그것은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 초기 성결 혹은 중생 (칭의와 동시에) 그리고 온전 성결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지속적으로 온전하게 하는 성령의 역사는 영화에서 정점을 이루는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온전 성결은 중생 이후에 일어나는 하나님의 역사이고, 그로 인해서 신자는 원죄 또는 부패성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하는 상태에 들어가고, 또 사랑의 거룩한 순종이 완전해지는 것을 믿는다. 온전 성결이란 성령 세례 혹은 성령의 충만케 하심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죄에서 마음이 깨끗해지고 성령이 내주하는 임재 체험을 하게 되며 믿는 자에게 그의 생활과 봉사를 위한 능력을 주시는 것이다. 온전 성결은 예수의 보혈에 의해 제공되며 완전한 헌신이 있은 후 믿음을 통한 은혜에 의해 순간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은혜의 역사와 상태에 대해서는 성령께서 증거하신다. 이 체험은 또한 그리스도인의 완전, 완전한 사랑, 마음의 순수성, 성령의 세례, 복의 충만, 또는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같은 여러 용어로 불리며 각각 다른 면을 나타낸다.

 

10. 1 우리는 정결한 마음과 성숙한 인격에는 뚜렷한 분별이 있음을 믿는다. 전자는 온전 성결의 결과로써 순간적으로 얻어지며, 후자는 은혜 속의 성장의 결과이다. 우리는 온전 성결의 은혜가 은혜 안에서 그리스도를 닮으려는 제자로 성장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역동적 의지를 포함하고 있음을 믿는다. 그러나 이 역동적 의지는 의식적으로 양육되어야 하며, 인격이나 성품에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영적인 성장 및 개선의 필수 조건과 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와 같은 의도적 노력이 없으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증거가 손상되고 은혜 자체가 좌절되어 마침내 잃어 버려진다.  신자는 은혜의 수단, 특히 친교, 제자훈련, 교회의 성례전에 참예함으로써, 그리고 전심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데에서 성장한다.

 

10절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온전 성결 (중앙감독회에서 발의한 수정안)

 

10. 우리는 신자의 거룩함이란 중생과 함께 시작하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변화임을 믿는다.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하고, 그의 속죄를 믿으며, 성령의 교제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자녀들이 됨으로써 새로운 신자가 십자가를 지고 자신을 부인하며 매일 그리스도 함께 죽는 법을 배우고 성령의 능력 안에서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가장 큰 계명들에 대해 성실하게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된다.

We believe that the sanctification of the believer is that transformation into the likeness of Christ which begins with regeneration. Being incorporated into the body of Christ, trusting in His Atonement, and becoming children of God the Father in the fellowship of the Spirit, new believers take up the cross, learn to deny themselves, die daily with Christ, and live in faithful obedience to the great commandments in the power of the Spirit.

각종 은혜의 수단들, 특별히 성도의 교제와 훈련, 그리고 교회의 성례에 참여함으로써 성도는 은혜 안에서, 그리고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 가운데서 성장해 간다.  하지만 아직은 지속적이며 다양한 면모의 죄성, 즉 교만과 자기 중심성, 그리고 우상숭배로부터 자신의 내면을 정결케 해야 할 필요성을 점점 더 느낀다.

             Participating in the means of grace, especially the fellowship, disciplines, and sacraments of the Church, the believer grows in grace and in the love of God and neighbor, but yet through this becomes increasingly conscious of a deep need for inward purifying from the persistent and multi-faceted sinfulness of pride, self-centeredness and idolatry.

우리는 그러한 은혜 안에서의 성장과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의해 성령께서 신자를 전적인 헌신과 온전한 성화의 단계로 이끈다고 믿는데, 이는 우리의 온전한 구원을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통하여 성령께서 신자 속에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전심을 다하는 사랑의 마음으로 채움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깨끗케 하는 때를 의미한다.  부활하신 주님의 영으로 채워지는 것인데, 주님은 오순절 날 초대 교회에 성령의 세례를 통하여 새 언약의 약속들을 성취하셨고 그로 말미암아 신자들은 연약함 중에서도 승리의 삶을 주시는 그를 증거하는 능력을 얻게 된다.  몸의 구속을 기다리는 동안 신자들은 여전히 자신들의 결점과 잘못, 그리고 허물들을 고백해야만 한다.  그러면서도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더욱 성숙하고 거룩한 성품을 지향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We believe that by such growth in the grace and knowledge of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 the Holy Spirit brings the believer to the point of full consecration and entire sanctification, when through faith in Christ who died for our full salvation, the Holy Spirit fills the believer with wholehearted love to God and neighbor, so purifying the heart. Filled with the Spirit of the Risen Lord, who baptized the apostolic Church with the Holy Spirit on the day of Pentecost in fulfillment of the promises of the new covenant, believers are empowered even in their weakness to witness to Him in a life of victory. While awaiting the redemption of the body, believers still confess shortcomings, trespasses, and faults, but press on to ever more mature and holy character in the image of God.

 ( 31 : 31-34; 36 : 25-27; 3 : 2-3; 3 : 11-12; 3 : 16-17; 7 : 37-39; 14 : 15-23; 17 : 6-20; 1 : 5; 2 : 1-4; 15 : 8-9; 6 : 11-13, 19; 8 : 1-4, 8-14; 12 : 1-2; 고후 6 : 14-7 : 1; 2 : 20; 5 : 16-25; 3 : 14-21; 5 : 17-18, 25-27; 3 : 10-15; 3 : 1-17; 살전 5 : 23-24; 4 : 9-11; 10 : 10-17; 12 : 1-2; 13 : 12; 요일 1 : 7, 9 )

 

 

이유:

 

제안 자체에 대하여*:

 

1.    여려 번의 수정 작업을 거치면서 현재의 신조의 내용이 매끄러운 면을 상실하였다.  성결 교리의 핵심을 바로 가르치고 설교하기 위해서는 장정의 내용이 보다 더 일관성 있고 매끄러워져야 할 필요가 있다.

2.    본 결의안의 신조의 내용은 그런 면에서 성경에 대한 더욱 세심한 주석과 성경의 언어를 더 잘 활용함으로써 교리적 전달을 보다 용이하게 하였다.

 

*장정 1- 10절의 표기방식에 관한 본 권고안의 성경적, 신학적, 그리고 역사적인 근거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은 나사렛 교단의 온라인 교육 잡지인Didache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didache.nazarene.org/index.php?option=com_docman&task=doc_view&gid=812&Itemid=51

 

 

결의안의 내용에 대하여:

 

3. “우리는 믿는다

모든 신조가 이렇게 시작한다.

 

4. “거룩 함이란

새로운 신조의 내용은 거룩함을 대 주제로 대하며, 온전 성결은 거룩함이라는 주제 하에서 설명된다.

 

5. “신자의

우리는 거룩함의 연합적인 특성을 강조하고자 하며, 이러한 취지의 설명이 교회론적 상황에서 거룩함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해준다.  신앙생활의 개인주의를 지양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복음주의적 경건운동의 취지로서의 개인 구원과 거룩함의 취지를 부정해서는 안된다.  바울이 갈 2:20에서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라는 말로 강조하는 바와 같은 구원의 개인적 측면이 있는 것이 분명하며, 교회사적으로는 찰스 웨슬레와 요한 웨슬레가 강조한 바와 같이  나의 하나님이 나를 위해서 죽으신 일의 체험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그런 뜻에서 신자의라는 말은 신조 제 10절에 분명히 포함되어야 한다.

 

6.“변화임을

이 말은 현대의 많은 웨슬레 신학자들이 구원 만이 죄사함 (칭의)의 유일한 수단이며 참된 변화 (성결)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식의 생각에 대항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단어이다.   12:2에서 바울이 사용한 변화” (metamorphousthe) 가 바로 이 단어일 정도로 성경적인 표현이다.

 

7.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그리스도의 형상이란 모든 그리스도인의 목표로서 (요일 3:2),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한 요한 웨슬레의 중요한 설명 중 하나이다(Wesley, John. 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Kansas City: Beacon Hill Press, 1966, 27: “또 다른 관점으로 볼 때 그것은 그리스의 생각 속에 있던 모든 것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처럼 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8. “중생과 함께 시작하는

분명하게 이는 웨슬레 신학자들이 부르는 초기 성결의 개념이다.  이에 대한 해석학적 근거들은 다양한데, “함께라는 말은 때에라는 말과는 확실히 구분되어야 한다.  중생의 어느 한 시점을 초기 성결로 이해하는 식의 때에 관한 논의가 핵심이 아니기 때문이다.

 

9.“그리스도의 몸에 연합하고

원래의 장정에 빠진 연합적이며 교회적인 상황에 관한 표현이 첨가되었다.

 

10. “그의 속죄를 믿으며

이는 성결을 전체적으로 속죄 교리와 연결시켜 주며 초기 성결까지도 우리들 자신의 성취물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믿음의 결과임을 강조한다.  이 말은 현재의 신조의 표현대로 예수의 보혈에 의해 제공되며라는 말과 더욱 어울리는 표현이기도 하다.

 

11. “아버지 하나님의 자녀들이 됨으로써

사도 요한과 바울의 교리 모두 우리가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된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 1:13; 8:15).

 

12. “성령의 교제 안에서

교제라는 말은 여기에 의도적으로 첨가되었는데, 고전 13:14과 요일 1:3의 취지를 반영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 두 구절 모두 이전의 성자와 성부에 대한 언급과 함께 성결 교리가 삼위일체의 관계성의 교리에 깊이 뿌리를 둔 것임을 분명히 한다.

 

13.“새로운 신자가 십자가를 지고

이 구절은 막 8:34의 언급대로 거룩한 삶이란 제자의 삶을 사는 것임을 나타낸다.

 

14. “매일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법을 배우고

이 구절은 사도 바울의 요절 (고전 15:31)을 반영하는데, 8:34를 떠올리게도 한다.  이는 또한 기독교 신학의 오랜 전통적 이해인 성결과 그리스도인의 영적 순례를 죽음과 소생을 (mortificatio and vivificatio) 모두 경험하는 일, 즉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해서는 죽고, 그의 의에 대해서는 살아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을 반영한다 ( 6:5-11).

 

15. “위대한 계명들에 대해 성실하게 순종하는 삶

이는 요한 웨슬레의 교리, 즉 죄를 이기는 표면적인 복종과 승리가 온전 성결이 아닌 중생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케스윅 교리의 형태와도 같다).  웨슬레는 그리스도인이 온전 성결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열성적인 복종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였다 (Wesley, John. A Plain Account of Christian Perfection. Kansas City: Beacon Hill Press, 1966, 19, quoting “Thoughts on Christian Perfection”, 1759).  하지만 우리는 예수님이 지적하신 가장 큰 계명에 대한 순종의 일환으로 성실하게라는 표현을 선호한다.

 

16.“성령의 능력 안에서

성령론에 관한 재차 언급으로서, 여기에서는 누가의 흔한 표현인 능력” (dynamis) 을 강조한다.

 

17.“각종 은혜의 수단들, 특별히 성도의 교제와 훈련, 그리고 교회의 성례에 참여함으로써

이 구절은 확실히 연합적이며 교회론적인 차원의 면들을 은혜 안에서의 개인적 성장의 필요성과 연계시키기 위한 취지를 반영한다.  웨슬레의 은혜의 수단에 대한 이해가 바로 그러한 식이다.

 

18. “성도는 은혜 안에서성장해 간다

벨후 3:18을 인용하여 요한 웨슬레가 말한 성결의 점진적인 역사 (Sermon 43, “The Scripture Way of Salvation”, 1765, Outler, Albert C., ed. The Works of John Wesley, Volume 2: Sermons II 34-70. Nashville: Abingdon Press, 1985, 160f.) 를 강조하되, 비인격적이며 비 성경적인 차원의 과정이라는 말과는 구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19.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 안에서

이는 사랑에 대한 첫번째 언급이지만, 사랑 안에서의 성장을 가리키기 때문에 확실히 처음부터 있었던 사랑을 지적해 준다.

 

20. “하지만 아직은

이 구절은 신자의 삶의 긴장 관계, 벌써아직의 중간기의 상태를 말해 준다.

 

21. “점점 더 느끼게 된다

이는 요한 웨슬레가 지적한 신자의 회개의 교리를 반영하는데, 그의 21번째 설교인 산상 수훈 설교1 강화,” 1739?, (Outler, Albert C., ed. The Works of John Wesley, Volume 1: Sermons I 1-33. Nashville: Abingdon Press, 1984, 482f.) 에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 각자가 타고난 죄성이 너무도 깊다는 것을 매일매일 깨닫습니다.  은혜 안에서 더욱 성장할수록 우리의 마음의 철저한 사악성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지식이 더할수록우리가 더욱 그에게서 분리되어 있으며, 그 원수가 다름아닌 우리의 육체적 마음이며, 우리의 존재가 전적으로 의와 참된 거룩함에 의해 새로워져야 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22. “자신의 내면을 정결케 해야할 필요성을

내면의 공간이나 데카르트 식의 자아에 대한 많은 현대식 비평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마음의 정결함의 한 요소인 생각과 마음에 있어서의 내면적 정결함에 대한 성경의 개념을 확증해야만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천안지방회
남부지방회
호서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 검색
º
º
● 총회사업비 계좌
농 협 100092-51-032-361 나사렛성결회
국 민 808-01-0218-140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문의전화 : 02)2643-8591

● 국제선교회(NMI)
농 협 355-0002-4203-83 국제선교회
문의전화 HP)010-2111-7384 권미애 집사

● 교육국
농 협 100092-55-000181 나사렛성결회 주일학교부
문의전화 HP) 010-6348-2552 박기영 목사

● 정보출판국
신문사(농협) 100092-51-041271 나사렛성결회신문사
문의전화 02)2644-8907 / 010-9739-9090 편집국장
방송국(농협) 351-0252-6414-83 재대한기독교 방송국
문의전화 02)2644-3937 / 010-3375-2283 방송국장

● 북한선교위원회
우 체 국 013441-02-050241 나사렛북한선교
농 협 100092-51-034837 대한기독교나사렛

● 청년연합회(NYI)
농협 351-0474-8628-93 나사렛국제청년회

● 선교국
농협 355-0012-7892-33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선교국

● 도서출판 나사렛
국민 433401-01-299671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연락처 : 02-2643-6488 도서출판나사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