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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회의 역사


국제나사렛교회의 역사


 역사적 기독교와 웨슬리주의 성결의 유업

 

유일한 성경신앙

  

나사렛교회는 성결의 메시지에 대한 초유의 우주적 사도 교회의 일원임을 자인해 오면서, 그 같은 부르심의 의의 를 다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동 교단은 신구약 성서에기록되 하나님의 백성들의 역사를 곧 우리 자신의 것으로 인정하며, 그 역사가 사도 시대에는 물론 오늘날 우리들에게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믿는다.
'나사렛 사람'이라 함은 모든 시대에 속한 하나님의 사람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 받은 이 땅위의 유일한 교회의 일원이 된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그런 뜻에서, 나사렛교회는 그리스도교 역사 초기 5세기 동안의 일현의 초교파적 기독교 신조들을 적절한 신앙의 표현들로 받아들인다. 나사렛교회는 완전성결의 교훈과 체험을 성례의 집행, 그리고 믿음과 행함의 동시적 강조를 통해 사도적인 사역을 육성하고 지속시키며 이웃을 위한 봉사의 삶을 강조함으로써 그리스도를 닮도록 하는 점에 있어서 사도적 교회와의 일치를 도모하는데 주의를 기울여 왔다.
 

웨슬리의 부흥운동 

 

이 기독교 신앙은 과거의 여러가지 종교적 흐름 가운데 특히 18세기 웨슬레의 부흥 운동을 통하여 우리 나라렛 교인들에게 전해져 왔다. 1730년대에 들어서면서영국 내에서 넓은 복음주의적 부흥운동이 일어났는데 주로 영국 교회의 성직자였던 요한 웨슬레와 그의 형제 찰스 웨슬레 그리고 조지 휫필드의 지도하에 생겨났다. 그들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죄로부터 돌아서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되었다. 이 부흥 운동의 특징으로서, 평신도들의 복음 전파, 간증, 훈육, 그리고 열심 있는 제자들의 각종 모임들이 있었는데, 여기에는 'societies','classes', 'bands'등이 있었다.
영적 부흥 운동의 효시들로는 독일 경건주의와 그 창시자라고 할만한 야곱 스페너(Jacob Spener), 17세기의 영국의 청교도들, 그리고 목회자이면서 신학자인 요나단 에드위즈(Jonathan Edwards)를 중심한 뉴잉글랜드 지방의 각성 운동을 들 수 있다.

웨슬레의 위대한 부흥 운동은 신학적인 측면에서 크게 세가지로 특징을 지을 수 있는데. 믿음안에서 은혜로 거듭나는 거듭남, 역시 믿음안에 은혜로 주어지는 그리스도인의 완전, 또는 성결, 그리고 은혜의 확증에 대한 성령의 내적 증거가 바로 그 것이다.
요한 웨슬레의 고유한 업적 가운데 하나로서 이 땅위에서의 완전 성결에 대한 강조점을 들 수 있는데, 웨슬레는 이를 하나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의해 준비한 은혜로운 계획 이라고 믿었다. 그런데 이러한 웨슬레의 신학적 강조점들이 영국 감리 교회의 초기 선교활동 에 의해 세계 전역에 퍼져 나가기에 시작했다. 북미대륙에는 "대륙을 개혁하고 대륙 온 땅에 성경이 가르치는 성결의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한" 명백한 목적을 띠고 1784년 영국 성공회가 정식으로 조직되었다.


19세기의 성결운동

 

19세기에 들어서면서 그리스도인의 성결을 강조하는 새로운 분위기가 고조되어 미국 동부 지역을 시작으로 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어 갔다.
감리교 성직자로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한 지침서??(Guide to Christian Perfection)의 최초 편집자인 디모데 메릿트(Timothy Merritt)가 성결 운동의 지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이 운동의 중심인물은 뉴욕의 포베 파머(Phoebe Palmer)로서, 그녀는 성결 운동의 촉진을 위한 화요일 기도 모임의 인도자였다.
그런데 감리교 감독들과 교육가들, 그리고 다른 많은 교역자들이 성결의 체험을 갈망하며 최초의 여성 집회라고 할 수 있는 그 기도 모임에 기꺼이 참여하였다.
파머 여사는 무려 40여 년간이나 대중 집회의 연사로서, 그리고 각종 저서의 저술가로 활동하였다.
특별히 "성결의 지침서"(Guide to Holiness)라는 매우 영향력 있는 책의 편집인 역할을 맡아 성결 운동을 더욱 확산시켜 갔다.

성결 운동은 감리교의 테두리 밖에서 전개되기도 하였다. 찰스 지피니(Charles G. Finney)와 아사 마한(Asa Mahan)은 둘 다 오벌린(Oberlin) 대학 출신으로서, 당시 부흥 강사였던 윌리엄 보드맨(William Boardman)처럼 장로교와 회중교단 내에서 새롭게 성결을 강조하고 나섰다.
침례교 부흥 강사인 에이. 비. 얼(A. B. Earle)은 자신이 속한 교단 내에서 성결 운동을 지도하는 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한나 위톨(Hannah Whitall)은 퀘이커 교도이면서 또한 인기 있는 성결운동가로서 1875년에 그리스도인의 "행복한 삶의 비결??(The christian's Secret of a Happy Life) 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는데 오늘날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을 위한 고전이 되다시피 하였다.
1867년에 감리교회의 목사인 존 에이 우드(John A. Wood)와 존 인스킵(John Inskip) 그리고 그 외 몇몇 사람들이 뉴저지 주의 바인랜드(Vineland)에서 처음으로 연속 전국 캠프 집회 연합체를 조직하였는데, 이는 주로 전국 성결 연합회(현재는그리스도인 성결 연합회)로 알려져 왔다.

20세기 초기까지만 해도, 이 연합회는 미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각종 성결 운동을 후원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역 및 지방 단위의 성결 연합회들이 출현하였고, 성결 교단의 주요 출판사들이 각종 간행물과 서적들을 앞 다투어 출판하였다.

성결 운동을 주창한 자들의 주장은 웨슬레 감리교회(1843)와 자유 감리교회(1860), 그리고 영국의 구세군(1865) 등을 창설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였다.
1880년대에는 독특한 신생 성결 교단들이 출현하였는데 인디아나의 앤더슨(Anderson) 파로 분류되는 하나님의 교회와 성결교(Holiness) 파로 분류되는 하나님의 교회가 그것이다.
그 외 기존의 오래 된 전통 교단들도 성결 운동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완전성결에 관한 한 웨슬레의 성결론을 채택한 메노나이트파(Mennonites)와, 형제 교회(Brethren), 그리고 동료애를 표방하는 프렌드교회(Friends) 등이 그들이다.
그 가운데서도 그리스도 교회의 형제파(Brethren)와 복음주의 프렌드 동맹(Evangelical Friends Alliance)은 이른바 영적 전통의 혁신을 가져온 본보기들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결그룹연합

 

 

1890년대에는 새로운 조류의 독립 성결 단체들이 일어났는데 독립 교회들과 도시선교 단체, 가정 구호단(rescue homes), 그리고 각종 선교 및 전도 협의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런데 이들 단체에 가입한 사람들 가운데 일부가 전국 규모의 성결교회로 연합하기를 소원하였으며, 이 일이 동기가 되어 현재의 나사렛 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The association of Pentecostal Church of America) 

1897년 7월 21일 회원 51명에 힐러리(F. A. Hillery) 목사를 목회자로 하는 민중 복음 교회(People's Evangelical Church)가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주에서 조직되었다. 그 이듬해 메사추세스(Massachusetts) 주의 린(Lynn)에서 데이비스(C. Howard Davis) 목사를 목회자로 하여 선교 교회(Mission Church)가 조직되었다.
1890년 1월 13일과 14일 양일간에 걸쳐 이 교회 대표들과 다른 독립 성결 단체들의 대표들이 메사추세스 주의 록(Rock)에 모여 로드아일랜드와 뉴햄프셔(New Hampshire), 그리고 메사추세스 주에 있는 교회들과 함께 복음주의 중앙 성결 연합회(Central Evangelical Holiness Association)를 조직하였다.
1894년 1월에는 사업가 후플(W. H. Hoople)이 브룩쿨린 전도단(Brooklyn mission)을 설치하였는데, 그 이듬해 5월에 유티카 애비뉴 오순절 성막 교회(Utica Avenue Pentecostal Tabernacle)로 재조직되었다. 또한 그 이듬해 연말까지는
벳포오드 애비뉴 오순절 교회(Bedford Avenue Pentecostal Church)와 임마누엘 오순절 성막 교회가 조직되었다. 1895년 12월에는 이들 세 교회의 대표들이 교회 헌법을 채택하고 교회의 개요와 부칙 등을 채택하여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를 형성하였다.
1896년 11월 12일에 뉴욕 브룩클린 시에서 복음주의 중앙 성결 연합회(the Central Evangelical Holiness Association)와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의 합동 위원회가 소집되어 통합 계획을 모색하였고 그 통합 단체명은 그대로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라 하기로 합의했다. 이 연합회의 주요 인사들로는 레이놀즈(Hiram F. Reynolds), 호슬레(H. B. Hosley), 데이비스(C. Howard Davis), 후플(William Howard Hoople), 그리고 보다 후기에 참여한 엔겔(E. E. Angell) 등이 있다. 이들 중 몇 사람은 원래 평신도 설교가들이었으나 후에 교회의 요청에 따라 목사로 안수를 받기도 하였다. 이 연합회의 결정적인 임무는 선교하는 일이었으며, 선교 총무였던 레이놀즈(Hiram F. Reynolds)의 지도 하에 인도의 케이프 버데 아일랜드(Cape Verde Islands)와 여러 다른 지역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증인의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희망찬 포부에 진력하였다.
그리고 "뷸라 크리스천(The Beulah Christian)이라는 책자를 협회의 공식 간행물로 발간하기도 하였다.

 

그리스도의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of Christ)

 

1894년 7월에 테네시(Tennessee) 주의 밀란(Milan)이라는 곳에서 해리스(R. L. Harris) 목사가 임종 직전에 신약 그리스도의 교회(New Testament Church of Christ)를 조직하였다. 그 후 해리스(R. L. Harris) 목사의 미망인이었던 케이글(Mary Lee Cagle) 여사가 남편의 일을 계속 하였으며 동 교단의 초창기의 주요 인물이 되었다.
엄격히 말해서 이 교회는 정치 형태로는 회중 교회로써 알칸산스(Arkansas) 주와 텍사스(Texas) 주 서북 지역에 두루 퍼져있었고, 교인들은 주로 알라바마(Alabama) 주와 미주리(Missouri) 주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케이글(Mary Cagle) 여사와 그녀의 협력자 쉭스(E. J. Sheeks) 여사는 1899년에 최초의 안수 후보자들 가운데 섞여 안수를 받았다.
1888년에 들어서면서 텍사스에는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에서 온 토머스 로저스(Thomas Rogers) 목사와 데니스 로저스(Dennis Rogers) 목사에 의하여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라는 이름을 가진 소수 회중의 교회들이 조직되었다.
1901년 저니간(Charles B. Jernigan) 목사에 의하여 텍사스 주 반알스타인(VanAlstyne)에 최초의 독립 성결교회(Independent Holiness Church)가 조직되었으며, 창립 초기부터 체프만(James B. Chapman) 목사가 이 교단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교단은 빠른 속도로 부흥 발전하였다. 때를 같이 하여 데니스 로저스 목사가 이끈 교회들이 독립 성결교회에 가입하였다. 이윽고 1904년 11월에는 그리스도 신약 교회와 독립 성결교회의 대표들이 텍사스 주의 라이싱 스타(Rising Star)에 모여 통합 원칙에 합의하였으며 장정을 제정하였고, 또한 그리스도 성결교회(Holiness Church of Christ)라는 교단 명칭을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이 통합은 그 이듬해 텍사스 주의 파일럿 포인트(Pilot Point)에서 열린 중앙 대표 협의회에서 완성을 보았다. 아울러 공식 간행물"성결의 복음"(The Holiness Evangel)을 교단의 기관지로 발간하였다.
그 외 교단 내의 대표 교역자들로는 피셔(William E. Fisher), 스캇(J. D. Scott), 업처치(J. T. Upchurch)를 들 수 있으며, 평신도 지도자들로는 쉭스(Edwin H. Sheeks), 알 밋첨(R. B. Mitchum), 다니 밋첨(Donie Mitchum)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상의 교단 내의 여러 지도자들은 텍사스 성결 연합회(the Holiness Association of Texas)에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텍사스 주 그린빌(Greenville)에 인접한 브니엘(Peniel) 대학을 후원하기 위한 초교파 단체였다.
그 연합회는 또한 남서부 지역의 대표적인 성결 운동 홍보지인 '오순절 대변자'(Pentecostal Advocate)를 후원하였는데, 그것은 1910년에 나사렛 교단의 기관지가 되었다. 그 연합회의 주요 인물들로는 디저넷(E. C. DeJernett) 목사와 평신도였던 맥코넬(C. A. McConnell) 씨를 들 수 있다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 

 

1895년 10월에 브릿지(Phineas F. Bresee) 목사와 의사였던 위드니(Joseph P. Widney) 씨가 각각 자신들의 가족과 볼드윈(Alice P. Baldwin), 개이(Leslie F. Gay), 놋트 부처(W. S. and Lucy P. Knott), 맥키(C. E. McKee) 씨 등을 포함하여 약 100명으로 구성된 나사렛성결교회를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에 조직하였다.
표면적인 견지에서 그들은 이 교회야말로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하여 얻게 되는 완전성결의 실재를 전파하는 최초의 교단임을 천명하였다. 그들은 믿음 안에서 성결하게 된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 스스로 특별히 이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그러기에 예배 처소에 대한 불필요한 단장이나 장식물들은 그리스도의 정신을 대변하지 못하며 오히려 세속적인 생각을 반영한다고 보았으며, 자신들의 시간과 물질 또한 그리스도의 사역을 본받아 헐벗고 굶주린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고 그들을 위한 구제 사역을 위해 소모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들은 처음부터 그 같은 취지 하에서 교회를 세웠다. 그들은 일반 규약과 신조, 제한적 감독권에 기초한 치리, 집사 임명 절차 및 목사안수 과정 그리고 예식 절차 등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1898년 초에 교회 장정으로 출판하였다. 그들은 '나사렛 사람'(The Nazarene)이라는 간행지를 발간하였고 후에 '나사렛 사절'(The Nazarene Messenger)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
나사렛성결교회는 주로 서부 해안을 끼고 퍼져 나갔는데 로키 산맥의 동부로부터 일리노이(Illinois) 주에 이르기까지 각 곳에 교인들이 흩어져 살고 있었다. 새 교회와 운명을 같이 한 목사들 가운데는 브라운(H. D. Brown), 셰퍼드(W. E. Shepard), 루쓰(C. W. Ruth), 켄트(L. B. Kent), 라이드(Isaiah Reid), 크레이턴(J. B. Creighton), 코넬(C. E. Cornell), 피어스(Robert Pierce), 그리고 윌슨(W. C. Wilson) 등이 있다. 그리고 새 교회에서 처음으로 안수 받은 이들로는 위드니(Joseph P. Widney), 웰레이스 부처(Elsie and DeLance Wallace), 놋트(Lucy P. Knott) 그리고 걸빈(E. A. Girvin) 등이다. 브리스(Phineas F. Bresee) 목사는 38년간의 다양한 목회경력, 즉 목회자, 감독, 편집자, 대학이사 그리고 감리교 캠프 집회의 설교자로서의 경험과 사람을 끄는 그의 독특한 인품때문에 여러 성결 교단들을 국가적 규모의 단체로 통합시킨 장본인이 되었다. 


 통합년도

 

1907 -1908. 나사렛성결교회의 부 중앙감독으로서 웨슬리안 계통의 성결 운동 단체 내에서 두터운 교분을 쌓아온 루쓰(C. W. Ruth) 목사에 의하여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The Association of Pentecostal Churches of America)와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 그리고 그리스도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of Christ)가 서로 연합하게 되었다.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와 나사렛성결교회 대표들이 1907년 10월 10일-17일까지 시카고에서 중앙총회를 가졌는데, 두 그룹의 대표들은 감독의 권한과 개교회의 독립성을 적절히 조화시킨 교회의 치리 형태에 합의를 보았다. 감독들은 기존 교회를 육성하고 격려하는 일을 하면서도, 그들의 권한은 결코 자립 교회의 의결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었다. 더 나아가서 중앙총회는 양 단체의 이름을 따서 통합 교단의 명칭을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The Pentecostal Church of the Nazarene)라고 하였다.
초대 중앙감독으로는 브릿지(Phineas F. Bresee) 목사와 레이놀즈(Hiram F. Reynolds) 목사가 피선되었으며, 그리스도 성결교회의 대의원들이 방청객으로 참석하여 연회의 업무에 시종 참여하였다. 이듬해에는 또 다른 두 건의 교단 가입이 있었다. 1908년 4월에는 브릿지(P. F. Bresee) 목사가 텍사스 주의 브니엘(Peniel)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를 조직하여 텍사스 성결 연합외의 주요 인물들을 그리로 인도함으로써 다른 교인들로 하여금 가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9월에는 그리스도인 성결교회(the Holiness Christian Church)의 펜실베이니아 연회가 해당 교단의 중앙총회의 승인 하에 스스로를 해체하고 트럼보(H. G. Trumbaur) 목사의 인도 하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의 제2차 중앙총회는 텍사스 주 파일럿 포인트(Pilot Point, Tex)에서 1908년 10월 8일 -14일까지 그리스도 성결교회의 중앙 협의회와 연합 회의로 모였다. 양자간의 오랜 통합 준비 기간이 "두 교회의 통합을 이제 완성하기로 하자는 밋첨(R. B. Mitchum)의 동의안에 대해 루쓰(C. W. Ruth)가 제청함으로써 10월 13일 토요일 오전에 종결되었다.
또한 여러 사람이 동의안에 찬성하였다. 브릿지(Phineas Bresee) 목사는 이 동의안의 가결을 위하여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오전 10시 40분경에 열의에 찬 분위기 하에 만장일치의 거수투표로 채택되었다.  


 교단 이름 변경

 

1919년 중앙총회는 35개 지방 총회의 청원에 따라 교단의 이름을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라고 공식 변경하였는데 그 이유는 '오순절'(Pentecostal)이라는 용어와 관련된 새로운 의미들 때문이었다.

 

 

 

 

 

 

 추가가입 

 

1908년 이후 여러 다른 단체들이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게 되었다.


 

오순절 선교회(The Pentecostal Mission)

 

1898년 컴벌랜드(Cumberland) 장로교의 부흥사인 맥클라칸(J. O. McClurkan)이 테네시 주와 인접한 주에서 온 성결교인들을 한데 묶어 '오순절 동맹'(Pentecostal Alliance)이라는 연합체를 내쉬빌(Nashville)에서 조직하였다.
이 연합체는 선교정신에 불타 목회자들과 교사들을 쿠바(Cuba), 과테말라(Guatemala), 멕시코(Mexico), 인도(India) 등지에 파송하였다. 맥클러칸(McClurkan)은 1914년에 별세하였는데 그 이듬해에 후에 오순절 선교회로 명명된 그의 그룹이 오순절 나사렛 교회와의 통합을 이루었다.  


 스코틀랜드 오순절교회(Pentecostal Church of Scotland)

 

1906년 글라스코(Glasgow) 시에 있는 파크헤드 회중 교회(Parkhead Congregational Church)의 샤프(George Sharpe) 목사는 웨슬레의 성결 교리를 전파한다는 이유로 목회지를 떠나게 되었다. 그런데 그와 함께 떠난 20명의 교인들이 즉시 파크헤드 오순절 교회(Parkhead Pentecostal Church)를 세웠으며, 이와 함께 다른 교회들도 조직되어, 그들이 1909년 스코틀랜드 오순절 교회를 세웠다. 이 교단 역시 1915년 11월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루었다.


 

평신도 성결연합회(The Laymen's Holiness Association)

 

평신도 성결 연합회는 1917년 다코타(Dakota) 주 북부 지역의 제임스타운(Jamestown)에서 댄포드(S. A. Danford)에 의해 형성되었는데, 이는 다코타(Dakotas)와 미네소타(Minnesota) 및 몬타나(Montana) 주 지역에서 웨슬리안 성결 운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고자 함이었다. 이 그룹은 '성결의 평신도'(The Holiness Layman)라는 간행지를 발간하였다.
모리슨(J. G. Morrison)목사는 1919년에 회장으로 피선되었으며, 다른 25명 이상의 부흥사 및 사역자들과 함께 연합회를 이끌어갔다. 1922년 모리슨 박사를 위시로 한 대부분의 사역자들과 무려 1000명 이상의 교인들이 함께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헵지바 신앙 선교연합회(Hephzibah Faith Missionary Association)

 

아이오와(Iowa) 주 타볼(Tabor)을 중심으로 한 이 선교 연합회는 1893년 위버쓰(Elder George Weavers)에 의하여 조직되었는데 그 후 6개국 이상에 80명이 넘는 사역자들을 파송하였다. 1950년에 이르러 이 연합회의 타볼(Tabor)지역 회중들과 남아프리카 선교 및 다른 지역의 회중들이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룩함으로써 약 22개의 교회와 600명 이상의 교인들이 나사렛 성결교단에 가입하게 되었다. 국제성결 선교회(IHM)와 갈보리 성결교회(CHC)가 가입하게 된 것은 당시 나사렛 교회의 지방 감독이었던 프레임(George Frame) 목사의 이상과 공로에 의해 이루어졌다.


 

캐나다 복음 사역자 교회(Gospel Workers Church of Canada)

 

191x년 온타리오(Ontario)의 고프(Frank Goff)에 의해 조직된 이 교회는 초창기에 소위 '성결의 사역자들'(Holiness Workers)이라고 불리던 그룹에서 유래하였다. 그 교회는 1958년 9월 7일에 나사렛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루었는데 이로써 5개의 교회와 약 200명의 회원이 캐나다 중부 연회에 추가 가입되었다.


 

나사렛성결교회 - 나이제리아(Church of the Nazarene- Nigeria)

 

1940년대에 나이제리아에 웨슬리안 성결 교단(Wesleyan-holiness church)의 한 교회가 토착민의 지도 하에 조직되었다. 그 교회는 국제 나사렛성결교회의 장정에 언급된 교리와 명칭 등을 부분적으로 적용시키면서 나사렛성결교회라는 이름을 채택하였다. 에카이뎀(Jeremiah U. Ekaidem)의 지도 하에 1988년 4월 3일에 나사렛성결교회와 정식으로 연합하였다.
이로써 39개의 교회와 6, 500명의 회원을 가진 새 연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세계화 교회로 지향

 

나사렛교회는 처음부터 국제적인 안목을 갖고 시작되었다
1908년 연합 총회를 발단으로 나사렛 교인들은 북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멕시코 케이프 버데 아일랜드, 인도, 일본, 남아프리카 등지에서 선교사로 봉사하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들은 19세기 선교운동의 증인으로써 현재의 나사렛 교단을 형성한 각종 기독교 단체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세계 각곳으로의 확장은 미국 오순절교회 연합회에 의하여 1898년 아시아에서 시작되었다 오순절교회는 1900년에 남아프리카 에서 활약하였다

아프리카에서 1907년에 활동하였던 나사렛 교인들은 후에 교단 선교사로 인정받게 되었다
1945년에는 호주 및 남태평양(AUstralia-South Pacific)으로, 그리고 1948년에는 유럽대륙으로 계속해서 확장되어 가기 시작 했는데 이경우 나사렛교회는 이미 웨슬리안 성결 교리를 전파하고 가르치던 개교회의 목회자들인 호주의 버그(A.A.E.Berg) 목사와 이탈리아의 로소(Alfredo delRosso)목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선교의 꿈을 실현할 수 있었다

교단의 활동을 이처럼 세계적으로 발전시킨는데 있어서 나사렛교회는 역사적으로 피선교국 내의 사역자들의 힘에 의존해 왔다 그들은 개교회에서의 은혜의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임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선교사역에 혀력하였다 191x년에 인도의 한 선교사는 3명의 자국인 설교자와 4며의 교사, 그리고 3명의 사서와 5명의 성1936년까지의 나사렛 교단 내의 자국민 사역자와 선교지역은 모두 138개국에 달한다 수많은 목회자들과 평신도 사역자들이 자국의 문화적 토양에 걸맞은 방법으로 나사렛교회를 토착화 함으로써 각국의 정체성을 서로 연결시키는 모자이크 관을 만들어 국제적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다


국제적인 활동의 독특성

 

오래전부터 나사렛 교단의 국제적인 활동에는 전교사역과 구제사역 그리고 교육활동이 그 중심을 이루웠다 적극적인 전도 사역의 실례로는 쉬멜젠바흐(H.F. Schmelzenbach)와 트레이시(L.S. Tracy), 위난스(Esther Carson Winans),
그리고 크리코리안 (Krikorian) 등을 들 수 있는데 그외에도 전도 사역의 상징처럼 불리는 낳은 사람들이 있었다
지금도 역시 세계 전역에 흩어져 있는 나사렛교회와 신하 연회들은 계속하여 복음 전파와 그로 말미암아 부흥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국제적인 차원의 나사렛 구제 사역은 일찍이 인도의 기근 당사자 들에 대한 구제와 또한 고아를 돌보는 일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 활동은 1920년대 초기에 중국 타밍푸( Tammingfu)에 브릿지 기념병원(Bresee Memorial Hospital)을 세우기위해 조직된 의료선교협의회(Medical missionary Union)에 의해 보강되었다.
교단내의 의료사업은 주로 스와질란드(Swazilrand)에서 개발, 확장되었고 각각 다른형태의 구제사역들이 세계전역에 발전되어왔다

교육이야말로 나사렛교회의 국제적인 사역의 일면을 제공한다. 일찌기 1905년에 캘커타(Calcutta)에서 바나지(Sukhoda Banarji)에 의해 창설되고 그 다음해 나사렛 성결교회가 인수한 소녀들을 위한 희망보육원( Hope Shcool for Girl) 이 그 실례이다 북아메리카 (North America)외 지역의 나사렛 교인들은 기본적인 교육과 구체적인 목회 사역을 위한 훈련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학교들을 설립하였다 미국과 필리핀에 있는 두 곳의 대학원 외에 미국과 아프리카, 한국에는 여러 개의 일반대학이 있으며,일본에는 단과 대학이 피푸아뉴기니, 그리고 인도에는 각각 간화학교가 있으며, 나사렛교회는 이처럼 선교사역이 구성 요소들이 활발히 발전해감에 따라 눈부신 부흥을 이룩할 수있었다 2001년 현재 나사렛교회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12,600여 교회에 속한 정회원 1,390,306명 규모의 단일 교단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발전의 결과로 오늘의 교단은 단지 믿음안에서 국제적인 참여"를 추쿠하는 교단의 범주에서 벗어나 실제로"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단체"로서의 면모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1976년 중앙총회에서는 국제화 위원회(Commission on Internationalzation)를 두기로 결의하였으며, 아울러 동의원회는 1980년 중앙총회의 보고를 통해 세계를 지역 단위로 조직하기에 이르렀다 세계 각 지역의 경계및 그 수는 이후로 자주 변경되어 왔는데 , 현재는 아프리카-태펴양 지역 캐나다 지역, 캐리바안 지역, 유라시아 지역, 멕시코 - 중앙아메리 지역,남아메리카 지역, 그리고 미국내의 8개 지역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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