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나사렛교회 소개
신앙공동선언
로고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한국나사렛교회의 역사
나사렛교회역사와 창시자들
나사렛교회의 현황과 특색
국제나사렛교회의 역사
역사적 기독교와 웨슬리주의 성결의 유업
성결그룹연합
추가 가입
세계화 교회로 지향
교리장정
역사
교회헌법
총회운영규정
오시는 길
총회본부
총회조직
총회감독
총회임원
행정접수
선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선교현장보고
교육국
인사말
임원진
교육국정책
공지사항
소식
정보
출판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특수목회
평신도
사역국
인사말
임원진
공지사항
소식
NMI 국제선교회

인사말 임원진 각부소개 역사 연도별주제 공지사항
소식 기타소식 주요사역 사업비 계좌번호
- 사업비 계좌번호 : 355-0002-4203-83 (예금주:나사렛국제선교회)
- 문의 : 재무 한은옥 권사 010-2681-0421
- 송금 후 문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총회사무국

인사말 임원진 정책
공지사항 소식 목회자청빙/사역
유지재단
서식자료실
총회상임기관 / 산하기관

상임위원회 나사렛청년연합회
여목자회 전국장로회 북한선교위원회
커뮤니티

은퇴목회자,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소입니다.
NEWS
국내소식
국제소식
행사동영상
지방회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호서지방회
남부지방회
천안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검색

교리 장정 _ 01. 역사


  역사적 기독교와 웨슬리주의 성결의 유업

유일한 성경신앙

나사렛교회는 성결의 메시지에 대한 초유의 우주적 사도 교회의 일원임을 자인해 오면서, 그 같은 부르심의 의의 를 다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동 교단은 신구약 성서에기록되 하나님의 백성들의 역사를 곧 우리 자신의 것으로 인정하며, 그 역사가 사도 시대에는 물론 오늘날 우리들에게까지 이어져 온 것으로 믿는다.
'나사렛 사람'이라 함은 모든 시대에 속한 하나님의 사람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 받은 이 땅위의 유일한 교회의 일원이 된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그런 뜻에서, 나사렛교회는 그리스도교 역사 초기 5세기 동안의 일현의 초교파적 기독교 신조들을 적절한 신앙의 표현들로 받아들인다. 나사렛교회는 완전성결의 교훈과 체험을 성례의 집행, 그리고 믿음과 행함의 동시적 강조를 통해 사도적인 사역을 육성하고 지속시키며 이웃을 위한 봉사의 삶을 강조함으로써 그리스도를 닮도록 하는 점에 있어서 사도적 교회와의 일치를 도모하는데 주의를 기울여 왔다.

웨슬리의 부흥운동

이 기독교 신앙은 과거의 여러가지 종교적 흐름 가운데 특히 18세기 웨슬레의 부흥 운동을 통하여 우리 나라렛 교인들에게 전해져 왔다. 1730년대에 들어서면서영국 내에서 넓은 복음주의적 부흥운동이 일어났는데 주로 영국 교회의 성직자였던 요한 웨슬레와 그의 형제 찰스 웨슬레 그리고 조지 휫필드의 지도하에 생겨났다. 그들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죄로부터 돌아서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되었다. 이 부흥 운동의 특징으로서, 평신도들의 복음 전파, 간증, 훈육, 그리고 열심 있는 제자들의 각종 모임들이 있었는데, 여기에는 'societies','classes', 'bands'등이 있었다.
영적 부흥 운동의 효시들로는 독일 경건주의와 그 창시자라고 할만한 야곱 스페너(Jacob Spener), 17세기의 영국의 청교도들, 그리고 목회자이면서 신학자인 요나단 에드위즈(Jonathan Edwards)를 중심한 뉴잉글랜드 지방의 각성 운동을 들 수 있다.

웨슬레의 위대한 부흥 운동은 신학적인 측면에서 크게 세가지로 특징을 지을 수 있는데. 믿음안에서 은혜로 거듭나는 거듭남, 역시 믿음안에 은혜로 주어지는 그리스도인의 완전, 또는 성결, 그리고 은혜의 확증에 대한 성령의 내적 증거가 바로 그 것이다.
요한 웨슬레의 고유한 업적 가운데 하나로서 이 땅위에서의 완전 성결에 대한 강조점을 들 수 있는데, 웨슬레는 이를 하나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의해 준비한 은혜로운 계획 이라고 믿었다. 그런데 이러한 웨슬레의 신학적 강조점들이 영국 감리 교회의 초기 선교활동 에 의해 세계 전역에 퍼져 나가기에 시작했다. 북미대륙에는 "대륙을 개혁하고 대륙 온 땅에 성경이 가르치는 성결의 메시지를 전파하기 위한" 명백한 목적을 띠고 1784년 영국 성공회가 정식으로 조직되었다.

19세기의 성결운동

19세기에 들어서면서 그리스도인의 성결을 강조하는 새로운 분위기가 고조되어 미국 동부 지역을 시작으로 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어 갔다.
감리교 성직자로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대한 지침서"(Guide to Christian Perfection)의 최초 편집자인 디모데 메릿트(Timothy Merritt)가 성결 운동의 지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이 운동의 중심인물은 뉴욕의 포베 파머(Phoebe Palmer)로서, 그녀는 성결 운동의 촉진을 위한 화요일 기도 모임의 인도자였다.
그런데 감리교 감독들과 교육가들, 그리고 다른 많은 교역자들이 성결의 체험을 갈망하며 최초의 여성 집회라고 할 수 있는 그 기도 모임에 기꺼이 참여하였다.
파머 여사는 무려 40여 년간이나 대중 집회의 연사로서, 그리고 각종 저서의 저술가로 활동하였다.
특별히 "성결의 지침서"(Guide to Holiness)라는 매우 영향력 있는 책의 편집인 역할을 맡아 성결 운동을 더욱 확산시켜 갔다.

성결 운동은 감리교의 테두리 밖에서 전개되기도 하였다. 찰스 지피니(Charles G. Finney)와 아사 마한(Asa Mahan)은 둘 다 오벌린(Oberlin) 대학 출신으로서, 당시 부흥 강사였던 윌리엄 보드맨(William Boardman)처럼 장로교와 회중교단 내에서 새롭게 성결을 강조하고 나섰다.
침례교 부흥 강사인 에이. 비. 얼(A. B. Earle)은 자신이 속한 교단 내에서 성결 운동을 지도하는 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한나 위톨(Hannah Whitall)은 퀘이커 교도이면서 또한 인기 있는 성결운동가로서 1875년에 그리스도인의 "행복한 삶의 비결"(The christian's Secret of a Happy Life) 이라는 책을 출판하였는데 오늘날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을 위한 고전이 되다시피 하였다.
1867년에 감리교회의 목사인 존 에이 우드(John A. Wood)와 존 인스킵(John Inskip) 그리고 그 외 몇몇 사람들이 뉴저지 주의 바인랜드(Vineland)에서 처음으로 연속 전국 캠프 집회 연합체를 조직하였는데, 이는 주로 전국 성결 연합회(현재는그리스도인 성결 연합회)로 알려져 왔다.

20세기 초기까지만 해도, 이 연합회는 미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각종 성결 운동을 후원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역 및 지방 단위의 성결 연합회들이 출현하였고, 성결 교단의 주요 출판사들이 각종 간행물과 서적들을 앞 다투어 출판하였다.

성결 운동을 주창한 자들의 주장은 웨슬레 감리교회(1843)와 자유 감리교회(1860), 그리고 영국의 구세군(1865) 등을 창설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였다.
1880년대에는 독특한 신생 성결 교단들이 출현하였는데 인디아나의 앤더슨(Anderson) 파로 분류되는 하나님의 교회와 성결교(Holiness) 파로 분류되는 하나님의 교회가 그것이다.
그 외 기존의 오래 된 전통 교단들도 성결 운동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완전성결에 관한 한 웨슬레의 성결론을 채택한 메노나이트파(Mennonites)와, 형제 교회(Brethren), 그리고 동료애를 표방하는 프렌드교회(Friends) 등이 그들이다.
그 가운데서도 그리스도 교회의 형제파(Brethren)와 복음주의 프렌드 동맹(Evangelical Friends Alliance)은 이른바 영적 전통의 혁신을 가져온 본보기들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결그룹연합

1890년대에는 새로운 조류의 독립 성결 단체들이 일어났는데 독립 교회들과 도시선교 단체, 가정 구호단(rescue homes), 그리고 각종 선교 및 전도 협의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런데 이들 단체에 가입한 사람들 가운데 일부가 전국 규모의 성결교회로 연합하기를 소원하였으며, 이 일이 동기가 되어 현재의 나사렛 교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The association of Pentecostal Church of America)

1897년 7월 21일 회원 51명에 힐러리(F. A. Hillery) 목사를 목회자로 하는 민중 복음 교회(People's Evangelical Church)가 로드 아일랜드(Rhode Island) 주에서 조직되었다. 그 이듬해 메사추세스(Massachusetts) 주의 린(Lynn)에서 데이비스(C. Howard Davis) 목사를 목회자로 하여 선교 교회(Mission Church)가 조직되었다.
1890년 1월 13일과 14일 양일간에 걸쳐 이 교회 대표들과 다른 독립 성결 단체들의 대표들이 메사추세스 주의 록(Rock)에 모여 로드아일랜드와 뉴햄프셔(New Hampshire), 그리고 메사추세스 주에 있는 교회들과 함께 복음주의 중앙 성결 연합회(Central Evangelical Holiness Association)를 조직하였다.
1894년 1월에는 사업가 후플(W. H. Hoople)이 브룩쿨린 전도단(Brooklyn mission)을 설치하였는데, 그 이듬해 5월에 유티카 애비뉴 오순절 성막 교회(Utica Avenue Pentecostal Tabernacle)로 재조직되었다. 또한 그 이듬해 연말까지는
벳포오드 애비뉴 오순절 교회(Bedford Avenue Pentecostal Church)와 임마누엘 오순절 성막 교회가 조직되었다. 1895년 12월에는 이들 세 교회의 대표들이 교회 헌법을 채택하고 교회의 개요와 부칙 등을 채택하여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를 형성하였다.
1896년 11월 12일에 뉴욕 브룩클린 시에서 복음주의 중앙 성결 연합회(the Central Evangelical Holiness Association)와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의 합동 위원회가 소집되어 통합 계획을 모색하였고 그 통합 단체명은 그대로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라 하기로 합의했다. 이 연합회의 주요 인사들로는 레이놀즈(Hiram F. Reynolds), 호슬레(H. B. Hosley), 데이비스(C. Howard Davis), 후플(William Howard Hoople), 그리고 보다 후기에 참여한 엔겔(E. E. Angell) 등이 있다. 이들 중 몇 사람은 원래 평신도 설교가들이었으나 후에 교회의 요청에 따라 목사로 안수를 받기도 하였다. 이 연합회의 결정적인 임무는 선교하는 일이었으며, 선교 총무였던 레이놀즈(Hiram F. Reynolds)의 지도 하에 인도의 케이프 버데 아일랜드(Cape Verde Islands)와 여러 다른 지역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증인의 역할을 다하고자 하는 희망찬 포부에 진력하였다.
그리고 "뷸라 크리스천(The Beulah Christian)이라는 책자를 협회의 공식 간행물로 발간하기도 하였다.

그리스도의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of Christ)

1894년 7월에 테네시(Tennessee) 주의 밀란(Milan)이라는 곳에서 해리스(R. L. Harris) 목사가 임종 직전에 신약 그리스도의 교회(New Testament Church of Christ)를 조직하였다. 그 후 해리스(R. L. Harris) 목사의 미망인이었던 케이글(Mary Lee Cagle) 여사가 남편의 일을 계속 하였으며 동 교단의 초창기의 주요 인물이 되었다.
엄격히 말해서 이 교회는 정치 형태로는 회중 교회로써 알칸산스(Arkansas) 주와 텍사스(Texas) 주 서북 지역에 두루 퍼져있었고, 교인들은 주로 알라바마(Alabama) 주와 미주리(Missouri) 주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케이글(Mary Cagle) 여사와 그녀의 협력자 쉭스(E. J. Sheeks) 여사는 1899년에 최초의 안수 후보자들 가운데 섞여 안수를 받았다.
1888년에 들어서면서 텍사스에는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에서 온 토머스 로저스(Thomas Rogers) 목사와 데니스 로저스(Dennis Rogers) 목사에 의하여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라는 이름을 가진 소수 회중의 교회들이 조직되었다.
1901년 저니간(Charles B. Jernigan) 목사에 의하여 텍사스 주 반알스타인(VanAlstyne)에 최초의 독립 성결교회(Independent Holiness Church)가 조직되었으며, 창립 초기부터 체프만(James B. Chapman) 목사가 이 교단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교단은 빠른 속도로 부흥 발전하였다. 때를 같이 하여 데니스 로저스 목사가 이끈 교회들이 독립 성결교회에 가입하였다. 이윽고 1904년 11월에는 그리스도 신약 교회와 독립 성결교회의 대표들이 텍사스 주의 라이싱 스타(Rising Star)에 모여 통합 원칙에 합의하였으며 장정을 제정하였고, 또한 그리스도 성결교회(Holiness Church of Christ)라는 교단 명칭을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이 통합은 그 이듬해 텍사스 주의 파일럿 포인트(Pilot Point)에서 열린 중앙 대표 협의회에서 완성을 보았다. 아울러 공식 간행물"성결의 복음"(The Holiness Evangel)을 교단의 기관지로 발간하였다.
그 외 교단 내의 대표 교역자들로는 피셔(William E. Fisher), 스캇(J. D. Scott), 업처치(J. T. Upchurch)를 들 수 있으며, 평신도 지도자들로는 쉭스(Edwin H. Sheeks), 알 밋첨(R. B. Mitchum), 다니 밋첨(Donie Mitchum)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상의 교단 내의 여러 지도자들은 텍사스 성결 연합회(the Holiness Association of Texas)에 활동한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텍사스 주 그린빌(Greenville)에 인접한 브니엘(Peniel) 대학을 후원하기 위한 초교파 단체였다.
그 연합회는 또한 남서부 지역의 대표적인 성결 운동 홍보지인 '오순절 대변자'(Pentecostal Advocate)를 후원하였는데, 그것은 1910년에 나사렛 교단의 기관지가 되었다. 그 연합회의 주요 인물들로는 디저넷(E. C. DeJernett) 목사와 평신도였던 맥코넬(C. A. McConnell) 씨를 들 수 있다.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 

1895년 10월에 브릿지(Phineas F. Bresee) 목사와 의사였던 위드니(Joseph P. Widney) 씨가 각각 자신들의 가족과 볼드윈(Alice P. Baldwin), 개이(Leslie F. Gay), 놋트 부처(W. S. and Lucy P. Knott), 맥키(C. E. McKee) 씨 등을 포함하여 약 100명으로 구성된 나사렛성결교회를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에 조직하였다.
표면적인 견지에서 그들은 이 교회야말로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을 통하여 얻게 되는 완전성결의 실재를 전파하는 최초의 교단임을 천명하였다. 그들은 믿음 안에서 성결하게 된 그리스도인들은 반드시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 스스로 특별히 이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있었다. 그러기에 예배 처소에 대한 불필요한 단장이나 장식물들은 그리스도의 정신을 대변하지 못하며 오히려 세속적인 생각을 반영한다고 보았으며, 자신들의 시간과 물질 또한 그리스도의 사역을 본받아 헐벗고 굶주린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고 그들을 위한 구제 사역을 위해 소모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들은 처음부터 그 같은 취지 하에서 교회를 세웠다. 그들은 일반 규약과 신조, 제한적 감독권에 기초한 치리, 집사 임명 절차 및 목사안수 과정 그리고 예식 절차 등을 채택하였으며, 이를 1898년 초에 교회 장정으로 출판하였다. 그들은 '나사렛 사람'(The Nazarene)이라는 간행지를 발간하였고 후에 '나사렛 사절'(The Nazarene Messenger)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
나사렛성결교회는 주로 서부 해안을 끼고 퍼져 나갔는데 로키 산맥의 동부로부터 일리노이(Illinois) 주에 이르기까지 각 곳에 교인들이 흩어져 살고 있었다. 새 교회와 운명을 같이 한 목사들 가운데는 브라운(H. D. Brown), 셰퍼드(W. E. Shepard), 루쓰(C. W. Ruth), 켄트(L. B. Kent), 라이드(Isaiah Reid), 크레이턴(J. B. Creighton), 코넬(C. E. Cornell), 피어스(Robert Pierce), 그리고 윌슨(W. C. Wilson) 등이 있다. 그리고 새 교회에서 처음으로 안수 받은 이들로는 위드니(Joseph P. Widney), 웰레이스 부처(Elsie and DeLance Wallace), 놋트(Lucy P. Knott) 그리고 걸빈(E. A. Girvin) 등이다. 브리스(Phineas F. Bresee) 목사는 38년간의 다양한 목회경력, 즉 목회자, 감독, 편집자, 대학이사 그리고 감리교 캠프 집회의 설교자로서의 경험과 사람을 끄는 그의 독특한 인품때문에 여러 성결 교단들을 국가적 규모의 단체로 통합시킨 장본인이 되었다. 

통합년도

1907 -1908. 나사렛성결교회의 부 중앙감독으로서 웨슬리안 계통의 성결 운동 단체 내에서 두터운 교분을 쌓아온 루쓰(C. W. Ruth) 목사에 의하여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The Association of Pentecostal Churches of America)와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 그리고 그리스도 성결교회(the Holiness Church of Christ)가 서로 연합하게 되었다. 미국 오순절 교회 연합회와 나사렛성결교회 대표들이 1907년 10월 10일-17일까지 시카고에서 중앙총회를 가졌는데, 두 그룹의 대표들은 감독의 권한과 개교회의 독립성을 적절히 조화시킨 교회의 치리 형태에 합의를 보았다. 감독들은 기존 교회를 육성하고 격려하는 일을 하면서도, 그들의 권한은 결코 자립 교회의 의결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었다. 더 나아가서 중앙총회는 양 단체의 이름을 따서 통합 교단의 명칭을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The Pentecostal Church of the Nazarene)라고 하였다.
초대 중앙감독으로는 브릿지(Phineas F. Bresee) 목사와 레이놀즈(Hiram F. Reynolds) 목사가 피선되었으며, 그리스도 성결교회의 대의원들이 방청객으로 참석하여 연회의 업무에 시종 참여하였다. 이듬해에는 또 다른 두 건의 교단 가입이 있었다. 1908년 4월에는 브릿지(P. F. Bresee) 목사가 텍사스 주의 브니엘(Peniel)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를 조직하여 텍사스 성결 연합외의 주요 인물들을 그리로 인도함으로써 다른 교인들로 하여금 가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9월에는 그리스도인 성결교회(the Holiness Christian Church)의 펜실베이니아 연회가 해당 교단의 중앙총회의 승인 하에 스스로를 해체하고 트럼보(H. G. Trumbaur) 목사의 인도 하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의 제2차 중앙총회는 텍사스 주 파일럿 포인트(Pilot Point, Tex)에서 1908년 10월 8일 -14일까지 그리스도 성결교회의 중앙 협의회와 연합 회의로 모였다. 양자간의 오랜 통합 준비 기간이 "두 교회의 통합을 이제 완성하기로 하자는 밋첨(R. B. Mitchum)의 동의안에 대해 루쓰(C. W. Ruth)가 제청함으로써 10월 13일 토요일 오전에 종결되었다.
또한 여러 사람이 동의안에 찬성하였다. 브릿지(Phineas Bresee) 목사는 이 동의안의 가결을 위하여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오전 10시 40분경에 열의에 찬 분위기 하에 만장일치의 거수투표로 채택되었다.

교단 이름 변경

1919년 중앙총회는 35개 지방 총회의 청원에 따라 교단의 이름을 '나사렛성결교회'(the Church of the Nazarene)라고 공식 변경하였는데 그 이유는 '오순절'(Pentecostal)이라는 용어와 관련된 새로운 의미들 때문이었다.

 

  추가가입

1908년 이후 여러 다른 단체들이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게 되었다.

오순절 선교회(The Pentecostal Mission)

1898년 컴벌랜드(Cumberland) 장로교의 부흥사인 맥클라칸(J. O. McClurkan)이 테네시 주와 인접한 주에서 온 성결교인들을 한데 묶어 '오순절 동맹'(Pentecostal Alliance)이라는 연합체를 내쉬빌(Nashville)에서 조직하였다.
이 연합체는 선교정신에 불타 목회자들과 교사들을 쿠바(Cuba), 과테말라(Guatemala), 멕시코(Mexico), 인도(India) 등지에 파송하였다. 맥클러칸(McClurkan)은 1914년에 별세하였는데 그 이듬해에 후에 오순절 선교회로 명명된 그의 그룹이 오순절 나사렛 교회와의 통합을 이루었다.

스코틀랜드 오순절교회(Pentecostal Church of Scotland)

1906년 글라스코(Glasgow) 시에 있는 파크헤드 회중 교회(Parkhead Congregational Church)의 샤프(George Sharpe) 목사는 웨슬레의 성결 교리를 전파한다는 이유로 목회지를 떠나게 되었다. 그런데 그와 함께 떠난 20명의 교인들이 즉시 파크헤드 오순절 교회(Parkhead Pentecostal Church)를 세웠으며, 이와 함께 다른 교회들도 조직되어, 그들이 1909년 스코틀랜드 오순절 교회를 세웠다. 이 교단 역시 1915년 11월에 오순절 나사렛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루었다.

평신도 성결연합회(The Laymen's Holiness Association)
평신도 성결 연합회는 1917년 다코타(Dakota) 주 북부 지역의 제임스타운(Jamestown)에서 댄포드(S. A. Danford)에 의해 형성되었는데, 이는 다코타(Dakotas)와 미네소타(Minnesota) 및 몬타나(Montana) 주 지역에서 웨슬리안 성결 운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고자 함이었다. 이 그룹은 '성결의 평신도'(The Holiness Layman)라는 간행지를 발간하였다.
모리슨(J. G. Morrison)목사는 1919년에 회장으로 피선되었으며, 다른 25명 이상의 부흥사 및 사역자들과 함께 연합회를 이끌어갔다. 1922년 모리슨 박사를 위시로 한 대부분의 사역자들과 무려 1000명 이상의 교인들이 함께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평신도 성결연합회(The Laymen's Holiness Association)

평신도 성결 연합회는 1917년 다코타(Dakota) 주 북부 지역의 제임스타운(Jamestown)에서 댄포드(S. A. Danford)에 의해 형성되었는데, 이는 다코타(Dakotas)와 미네소타(Minnesota) 및 몬타나(Montana) 주 지역에서 웨슬리안 성결 운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고자 함이었다. 이 그룹은 '성결의 평신도'(The Holiness Layman)라는 간행지를 발간하였다. 모리슨(J. G. Morrison)목사는 1919년에 회장으로 피선되었으며, 다른 25명 이상의 부흥사 및 사역자들과 함께 연합회를 이끌어갔다. 1922년 모리슨 박사를 위시로 한 대부분의 사역자들과 무려 1000명 이상의 교인들이 함께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헵지바 신앙 선교연합회(Hephzibah Faith Missionary Association)

아이오와(Iowa) 주 타볼(Tabor)을 중심으로 한 이 선교 연합회는 1893년 위버쓰(Elder George Weavers)에 의하여 조직되었는데 그 후 6개국 이상에 80명이 넘는 사역자들을 파송하였다. 1950년에 이르러 이 연합회의 타볼(Tabor)지역 회중들과 남아프리카 선교 및 다른 지역의 회중들이 나사렛성결교회와 연합하였다. 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룩함으로써 약 22개의 교회와 600명 이상의 교인들이 나사렛 성결교단에 가입하게 되었다. 국제성결 선교회(IHM)와 갈보리 성결교회(CHC)가 가입하게 된 것은 당시 나사렛 교회의 지방 감독이었던 프레임(George Frame) 목사의 이상과 공로에 의해 이루어졌다.

캐나다 복음 사역자 교회(Gospel Workers Church of Canada)

1918년 온타리오(Ontario)의 고프(Frank Goff)에 의해 조직된 이 교회는 초창기에 소위 '성결의 사역자들'(Holiness Workers)이라고 불리던 그룹에서 유래하였다. 그 교회는 1958년 9월 7일에 나사렛성결교회와 통합을 이루었는데 이로써 5개의 교회와 약 200명의 회원이 캐나다 중부 연회에 추가 가입되었다.

나사렛성결교회 - 나이제리아(Church of the Nazarene- Nigeria)

1940년대에 나이제리아에 웨슬리안 성결 교단(Wesleyan-holiness church)의 한 교회가 토착민의 지도 하에 조직되었다. 그 교회는 국제 나사렛성결교회의 장정에 언급된 교리와 명칭 등을 부분적으로 적용시키면서 나사렛성결교회라는 이름을 채택하였다. 에카이뎀(Jeremiah U. Ekaidem)의 지도 하에 1988년 4월 3일에 나사렛성결교회와 정식으로 연합하였다. 이로써 39개의 교회와 6, 500명의 회원을 가진 새 연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세계화 교회로 지향

나사렛교회는 처음부터 국제적인 안목을 갖고 시작되었다. 1908년 연합 총회를 발단으로 나사렛 교인들은 북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멕시코 케이프 버데 아일랜드, 인도, 일본, 남아프리카 등지에서 선교사로 봉사하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들은 19세기 선교운동의 증인으로써 현재의 나사렛 교단을 형성한 각종 기독교 단체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세계 각곳으로의 확장은 미국 오순절교회 연합회에 의하여 1898년 아시아에서 시작되었다 오순절교회는 1900년에 남아프리카 에서 활약하였다. 아프리카에서 1907년에 활동하였던 나사렛 교인들은 후에 교단 선교사로 인정받게 되었다. 1945년에는 호주 및 남태평양(AUstralia-South Pacific)으로, 그리고 1948년에는 유럽대륙으로 계속해서 확장되어 가기 시작 했는데 이경우 나사렛교회는 이미 웨슬리안 성결 교리를 전파하고 가르치던 개교회의 목회자들인 호주의 버그(A.A.E.Berg) 목사와 이탈리아의 로소(Alfredo delRosso)목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선교의 꿈을 실현할 수 있었다. 교단의 활동을 이처럼 세계적으로 발전시킨는데 있어서 나사렛교회는 역사적으로 피선교국 내의 사역자들의 힘에 의존해 왔다 그들은 개교회에서의 은혜의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임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선교사역에 혀력하였다 1918년에 인도의 한 선교사는 3명의 자국인 설교자와 4며의 교사, 그리고 3명의 사서와 5명의 성1936년까지의 나사렛 교단 내의 자국민 사역자와 선교지역은 모두 138개국에 달한다 수많은 목회자들과 평신도 사역자들이 자국의 문화적 토양에 걸맞은 방법으로 나사렛교회를 토착화 함으로써 각국의 정체성을 서로 연결시키는 모자이크 관을 만들어 국제적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다.

국제적인 활동의 독특성

오래전부터 나사렛 교단의 국제적인 활동에는 전교사역과 구제사역 그리고 교육활동이 그 중심을 이루웠다 적극적인 전도 사역의 실례로는 쉬멜젠바흐(H.F. Schmelzenbach)와 트레이시(L.S. Tracy), 위난스(Esther Carson Winans), 그리고 크리코리안 (Krikorian) 등을 들 수 있는데 그외에도 전도 사역의 상징처럼 불리는 낳은 사람들이 있었다.
지금도 역시 세계 전역에 흩어져 있는 나사렛교회와 신하 연회들은 계속하여 복음 전파와 그로 말미암아 부흥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국제적인 차원의 나사렛 구제 사역은 일찍이 인도의 기근 당사자 들에 대한 구제와 또한 고아를 돌보는 일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 활동은 1920년대 초기에 중국 타밍푸( Tammingfu)에 브릿지 기념병원(Bresee Memorial Hospital)을 세우기위해 조직된 의료선교협의회(Medical missionary Union)에 의해 보강되었다. 교단내의 의료사업은 주로 스와질란드(Swazilrand)에서 개발, 확장되었고 각각 다른형태의 구제사역들이 세계전역에 발전되어왔다.
교육이야말로 나사렛교회의 국제적인 사역의 일면을 제공한다. 일찌기 1905년에 캘커타(Calcutta)에서 바나지(Sukhoda Banarji)에 의해 창설되고 그 다음해 나사렛 성결교회가 인수한 소녀들을 위한 희망보육원( Hope Shcool for Girl) 이 그 실례이다 북아메리카 (North America)외 지역의 나사렛 교인들은 기본적인 교육과 구체적인 목회 사역을 위한 훈련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학교들을 설립하였다 미국과 필리핀에 있는 두 곳의 대학원 외에 미국과 아프리카, 한국에는 여러 개의 일반대학이 있으며,일본에는 단과 대학이 피푸아뉴기니, 그리고 인도에는 각각 간화학교가 있으며, 나사렛교회는 이처럼 선교사역이 구성 요소들이 활발히 발전해감에 따라 눈부신 부흥을 이룩할 수있었다 2001년 현재 나사렛교회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12,600여 교회에 속한 정회원 1,390,306명 규모의 단일 교단으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발전의 결과로 오늘의 교단은 단지 믿음안에서 국제적인 참여"를 추쿠하는 교단의 범주에서 벗어나 실제로"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단체"로서의 면모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1976년 중앙총회에서는 국제화 위원회(Commission on Internationalzation)를 두기로 결의하였으며, 아울러 동의원회는 1980년 중앙총회의 보고를 통해 세계를 지역 단위로 조직하기에 이르렀다 세계 각 지역의 경계및 그 수는 이후로 자주 변경되어 왔는데 , 현재는 아프리카-태펴양 지역 캐나다 지역, 캐리바안 지역, 유라시아 지역, 멕시코 - 중앙아메리 지역,남아메리카 지역, 그리고 미국내의 8개 지역들이 있다.

 


교리 장정 _ 02. 교회 헌법


  신조

헌법서문

문우리는 하나님께서 일찍이 성도들에게 주신 믿음의 유산, 특히 은혜의 두 번째 역사인 온전 성결 교리와 체험을 보존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 교회의 타 교파와 효과적으로 협조하기 위하여, 우리 나사렛성결교회의 목회자와 평신도들은 이미 확정된 헌법 제정의 원리에 입각하여 나사렛성결교회의 기본법 또는 헌법으로서 신조와 그리스도인의 인성 규약, 그리고 조직 및 치리에 관한 조항을 다음과 같이 제정하고 채택하여 공포한다.

제1장 신조

제1절 삼위일체의 하나님

 1. 우리는 한 분의 영원하시며 무한하신 우주의 주관자 하나님을 믿는다. 그는 홀로 하나님이시며 그의 본성과 속성, 그리고 목적하심에 있어서 거룩하심을 믿는다. 거룩한 사랑이시며 빛이신 하나님은 본질상 삼위일체이시며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계시된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제2절 예수 그리스도

2.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2격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는 성부와 더불어 영원히 계셨으며 성령으로 말미암아 육신을 입으시고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심으로, 두 완전한 본성 즉, 신성과 인성이 합하여 한 인격을 이루신 참 하나님이시요, 참 인간으로서 신인이 되심을 믿는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진정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고, 인간의 완전한 본성에 해당되는 모든 것을 갖추신 몸으로 하늘에 올라가셔서 우리의 중보자가 되심을 믿는다. 

제3절 성령

3.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3격이신 성령을 믿는다. 그분은 그리스도의 교회 안에서 그리고 교회와 더불어 언제나 계시며 능률적으로 역사하셔서, 세상 사람들의 죄를 깨닫게 하시며, 회개하고 믿는 자를 거듭나게 하시며, 신자들을 성결하게 하시고, 예수님 안에 있는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을 믿는다. 

제4절 성경

 4. 우리는 성경의 완전영감을 믿는다. 이로써 신구약 66권은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며,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오류 없이 계시해 주시며, 그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그 어느 것도 신조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믿는다.

제5절 원죄와 개인적인 죄

 5. 우리는 죄가 인류 시조의 불순종으로 인해 세상에 들어왔으며, 죄에 의해 사망이 들어왔음을 믿는다. 죄는 두 종류 즉 원죄 또는 부패성과 실제적 죄 곧 자범죄가 있음을 믿는다.  

5.1. 우리는 원죄 혹은 타락성이란 아담의 모든 후손들의 본성이 부패되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처음 조상이 창조되었을 때의 본래의 의로운 상태 곧 순결한 상태에서 매우 멀어져 있으며, 하나님을 혐오하고, 영적 생명을 상실하여, 악으로 치우치며, 그런 성향을 지속적으로 갖고 있는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나아가서 성령 세례에 의하여 마음이 완전히 깨끗해질 때까지 중생한 자의 새 생명 속에 원죄가 계속 남아있음을 믿는다. 

5.2. 우리는 원죄가 실제로 죄를 범하게 하는 유전된 경향성으로서 하나님에 의해 준비된 치유역사를 무시하거나 거절하기 전까지는 누구도 그것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점에 있어서 실제적 죄와 다르다는 것을 믿는다.  

5.3. 우리는 실제적 혹은 개인적 죄란 도의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하나님의 알려진 법을 의도적으로 거역하는 것임을 믿는다. 그러므로 실제적 죄는 시조 타락의 후유적 결과 곧 본의 아닌 불가피한 결핍, 연약성, 과오, 실수, 실패, 또는 완전한 행위의 표준에서 벗어난 기타 행위와 혼동되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그러한 무고한 결과는 영적인 죄라고 합당하게 불릴 수 있는 자세나 태도 곧 그리스도의 영에 대치되는 자세나 태도를 포함하지 않는다. 우리는 개인적인 죄는 우선적이고 본질적으로 사랑의 법을 거역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와 관련해서 죄는 불신앙으로 정의될 수 있다고 믿는다. 

제6절 속죄

6.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받으시고 친히 피를 흘리시고 십자가상에서 돌아가심으로 인해 모든 인간의 죄를 완전히 속죄하신 것과, 이 속죄가 구원의 유일한 근거이며 모든 아담의 후손을 구원하기에 충분한 것임을 믿는다. 이 속죄는 도덕적 책임의 능력이 없는 자와 죄에 대한 분별이 없는 어린이에게는 은혜에 의해 유효하나 책임 연령에 도달한 자는 그들이 회개하고 믿을 때에만 유효함을 믿는다.

제7절 선행은총

7. 우리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은 옳고 그름을 분별할 능력이 있으며, 그래서 도덕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창조되었음을 믿는다. 인간은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 부패되었으므로 자신의 자연적 힘이나 공로로 스스로를 돌이키고 준비하여 하나님을 믿고 그의 부르심에 응답할 수 없음을 믿는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가 값없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서, 죄에서 돌이켜 의롭게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죄에대하여 용서 받고 깨끗하게 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고, 하나님 보시기에 기쁘고 합당한 선한 일을 추구하도록 하시는 것을 믿는다.
  그러나 중생의 체험이나 온전성결의 체험을 가진 자일지라도 하나님의 은혜에서 떠나 신앙을 저버릴 수 있으며, 그가 자기의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가망 없이 영원히 잃어버린 자가 될 수 있음을 믿는다.

제8절 회개

8. 회개란 죄에 대한 진지하고 철저한 마음의 변화로서, 개인의 죄책감을 느끼고 의도적으로 죄에서 돌이키는 것을 의미하며, 행위나 고의로 하나님에게 대적한 죄인들은 누구나 회개하도록 요구됨을 믿는다. 하나님의 영은 회개하려는 모든 사람에게 은혜로 도와 마음의 참회를 하게하고 자비의 소망을 갖게 하여, 용서와 영적 생명을 믿을 수 있게 함을 믿는다. 

제9절 칭의, 중생, 양자

9. 우리는 칭의란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이며 사법적인 행위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를 주와 구세주로 영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모든 죄를 전적으로 용서하시고, 그들이 범한 죄의 형벌에서 완전히 해방시켜 주시며, 의롭다고 용납해 주시는 것임을 믿는다.
  
9.1. 중생 혹은 신생이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로서 회개한 신자의 도덕적 본성이 영적으로 소생하여 뚜렷한 영적인 생명을 얻어 믿음과 사랑과 순종이 가능하게 되는 것임을 믿는다.
  
9.2. 우리는 양자가 된다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로서 의롭게 되고 중생한 신자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임을 믿는다.
  
9.3. 우리는 칭의, 중생, 양자 됨이란 하나님을 찾는 자들의 체험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며, 회개 후 믿음의 조건하에서 얻어지는 것이고, 이러한 은혜의 상태와 역사는 성령께서 증거하심을 믿는다.

제10절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온전성결

10. 우리는 성결이란 하나님의 역사에 의해 신자가 그리스도를 닮아가도록 변화시키는 것임을 믿는다. 그것은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 초기성결 혹은 중생(칭의와 동시에) 그리고 온전 성결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지속적으로 온전하게 하는 성령의 역사는 영화에서 정점을 이루는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온전 성결은 중생이후에 일어나는 하나님의 역사이고, 그로 인해서 신자는 원죄 또는 부패성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하는 상태에 들어가고, 또 사랑의 거룩한 순종이 완전해지는 것을 믿는다. 
  온전 성결이란 성령세례 혹은 성령의 충만케 하심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죄에서 마음이 깨끗해지고 성령이 내주하시는 임재체험을 하게 되며 믿는 자에게 그의 생활과 봉사를 위한 능력을 주시는 것이다. 
  온전 성결은 예수의 보혈에 의해 제공되며 완전한 헌신이 있은 후 믿음을 통한 은혜에 의해 순간적으로 얻어진다. 이 은혜의 역사와 상태에 대해서는 성령께서 증거하신다.
  이 체험은 또한 그리스도인의 완전, 완전한 사랑, 마음의 순서성, 성령의 세례 혹은 성령의 충만케 하심, 복의 충만, 또는 그리스도인의 거룩과 같은 여러 용어로 불리며 각각 다른 면을 나타낸다.  

10.1. 우리는 정결한 마음과 성숙한 인격에는 뚜렷한 분별이 있음을 믿는다. 전자는 온전 성결의 결과로써 순간적으로 얻어지며, 후자는 은혜 속의 성장의 결과이다. 
  우리는 온전 성결의 은혜가 은혜 안에서 그리스도를 닮은 제자로 성장하게 하려는 하나님의 역동적 의지를 포함하고 있음을 믿는다. 그러나 이 역동적 의지는 의식적으로 양육되어야 하며, 인격이나 성품에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영적인 성장 및 개선의 필수 조건과 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와 같은 의도적 노력이 없으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증거가 손상되고 은혜 자체가 좌절되어 마침내 잃어 버려진다.
  신자는 은혜의 수단, 특히 친교, 제자훈련, 교회의 성례전에 참례함으로써, 그리고 전심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데에서 성장한다. 

제11절 교회

 11.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는 공동체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지음 받은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들이고 성령에 의해 말씀을 통하여 부름 받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믿는다. 
  하나님은 교회를 불러 성령 안에서의 일치와 교제, 말씀 전파와 성례전 집례 및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역,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과 거룩한 삶과 상호 책임 이행을 통하여 그 생활을 나타내도록 하신다.
  세상에서 교회의 사명은 성령의 권능을 힘입어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화해 사역을 하는 것이다. 교회는 전도, 교육, 박애봉사, 정의를 위한 일,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증인으로 활동함으로써 그 목적을 이룬다. 
  교회는 역사적 실체로서 문화적 조건에 맞추어 조직되고 개교회와 우주적 공동체로 존재하며 하나님의 소명 받은 사람들을 구별하여 특별 사역에 임하게 한다. 하나님은 교회로 하여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있을 완성의 때를 바라보며 그의 통치 하에 생활하도록 부르신다.

제12절 세례

12. 우리는 우리 주님께서 명하신 그리스도인의 세례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총을 받아들임을 표하는 성례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거룩한 공의 안에서 순종할 전적 의사를 선언하는 신자들에게 베풀어져야 한다고 믿는다.
  세례는 새 언약의 상징으로써, 아이들에게 필요한 그리스도인의 훈련을 보장할 수 있는 부모나 보호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어린이들에게도 베풀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세례는 신청자의 선택에 따라 점수례(點水禮), 주수례(注水禮), 침수례(浸水禮)로 베풀 수 있다.  

제13절 성찬식

13.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제정된 기념과 교제의 성찬이 본질적으로 신약 성경적인 성례로서, 그의 희생적 죽음의 공로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신자가 생명과 구원과 모든 영적 축복의 약속을 소유하고 있음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성찬은 특별히 그 의미를 경건하게 감사하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며, 성찬에 참여함으로써 주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이다. 교제의 축제이므로 그리스도를 믿고 성도를 사랑하는 사람들만을 성찬에 참여하도록 초청해야 할 것이다.

제14절 신유

 14. 우리는 성경에 있는 신유의 교리를 믿으며, 병자의 치유를 위해 신자들로 하여금 믿음으로 기도해 줄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께서 의료과학의 수단을 통하여 병자들을 치유하심을 믿는다.

제15절 그리스도의 재림

15. 우리는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것을 믿으며, 그의 재림 시에 살아있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잠자고 있는 자들보다 앞서지는 못하나, 우리가 만일 그리스도 안에 거하면, 부활한 성도들과 함께 공중에 들리어 주를 만나서, 영원히 주와 함께 있게 될 것을 믿는다.

제16절 부활, 심판, 운명

16. 우리는 죽은 자의 부활을 믿으며 의로운 자나 불의한 자의 몸이 부활하여 그들의 영혼과 결합하여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멸망의 부활로" 부활하게 될 것을 믿는다.  

16.1. 우리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 서서 이생에서 행한 그의 행위에 따라 받게 될 장래의 심판을 믿는다.  

16.2.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순종하여 따르는 모든 자에게는 영광스럽고 영원한 생명이 보장되며,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자는 영원히 지옥에서 고통 받게 될 것을 믿는다.

제2장 교회

제1절 일반교회

17. 하나님의 교회는 하늘나라에 그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 영적으로 거듭난 모든 사람들로 구성된다. 

제2절 개교회

18. 개교회들은 하나님의 섭리적 허락과 성령의 인도로 말미암아 거룩한 교제와 봉사를 위하여 함께 모인 중생한 사람들로 구성된다. 


제3절 나사렛성결교회

19. 나사렛성결교회의 교리와 치리에 따라 자의로 결합되어 거룩한 성도의 교제와 죄인의 회개와 신자의 완전성결과 거룩 속에서의 성장과 전 인류를 향한 복음 전파와 더불어 초대 신약 교회에 나타난 단순성과 영적 능려을 추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제4절 신앙 공동 선언

20. 교회 회원권에 대한 개인의 권리와 특전은 그가 중생하였다는 사실에 근거한다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그리스도인의 체험에 필수적인 신앙의 고백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간략한 신앙 선언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20.1. 성부, 성자, 성령이신 한 분 하나님을 믿는다. 

20.2. 완전한 영감으로 기록된 신구약 성경은 신앙과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진리가 포함되어 있음을 믿는다. 

20.3. 사람은 타락한 성품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러므로 악에 기울어진다고 믿는다. 

20.4. 최후까지 회개하지 않는 사람은 소망 없이 영원히 버려진 존재가 됨을 믿는다. 

20.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온 인류를 위한 것이며 누구든지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의롭다하심을 받고 거듭나며 죄의 지배 하에서 구원 받는 것을 믿는다. 

20.6. 믿는 사람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중생하고 뒤이어 온전히 성결하게 되어야 함을 믿는다. 

20.7. 거듭난 것과 신자의 완전성결 됨을 성령께서 증거해 주심을 믿는다. 

20.8. 우리 주께서 재림하심과 죽은 자들의 부활과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을 믿는다. 

제5절 그리스도인의 인성규약

21. 지상의 교회에 소속한다는 것은 죄에서 구원 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의 복된 특권이며 거룩한 의무가 된다. 그리고 누구든지 나사렛성결교회에 연합하여 우리와 친교를 나누고자 하는 사람은 경건한 생활과 활기찬 신앙심으로 죄에서 구원된 증거를 보여주고 모든 내재된 죄악에서 깨끗해졌거나 그렇게 되기를 갈망하도록 요구한다. 다음의 사항을 지킴으로써 하나님께 헌신함을 증명해야 한다.  

21.1. 첫째, 하나님의 말씀 속에 지시된 믿음과 실행의 규칙으로 다음의 사랑을 지킨다. 
(1)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는 일
(2)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복음의 가르침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권면하며 그들을 교회로 인도하고 그들의 구원을 이루도록 시도하는 일
(3) 모든 사람에게 예의를 지키는 일
(4) 서로 인내하는 사랑으로 믿음의 식구를 돕는 일
(5) 타인의 육신이나 영혼을 위해 선행을 추구하는 일. 기회와 능력이 허락하는 한 주린 자를 먹이고, 헐벗은 자를 입히며, 병든 자와 감옥에 갇힌 자를 찾아보며 또한 가난한 자를 돌봐주는 일
(6) 십일조와 헌금으로 목회자, 교회, 그리고 교회 사업을 위해 헌금하는 일
(7) 공중 예배, 말씀으로 가르침, 성찬예식, 성서탐구와 묵상, 가족 및 개인 헌신 예배 등을 포함하는 모든 성례와 은혜의 집회에 충성스럽게 참석하는 일.

21.2. 둘째 다음에 열거한 모든 종류의 악을 피한다. 
(1)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일
(2) 불필요한 세속적인 활동에 가담함으로써 주일을 모독하고 주일의 신성을 부인하는 행위에 몰두하는 일
(3) 결혼 전, 결혼 외, 또는 동성의 성관계, 모든 형태의 성적 부도덕 혹은 방탕 그리고 무례한 행위
(4) 신체와 정신 건강에 해로운 버릇이나 습관. 그리스도인은 그들 자신의 몸을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으로 생각해야 한다. 
(5) 말다툼, 악을 악으로 갚는 일, 험담, 중상, 억측을 퍼트려 남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일
(6) 부정직, 매매에 부당한 이득, 거짓 증거, 그리고 범죄에 상당한 일
(7) 외모를 사치하게 하는 일. 그리스도인의 성결함에 어울리는 간소하고 검소한 옷차림을 해야 한다. 
(8)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음악, 문학 및 오락

21.3. 셋째, 성심껏 교회와 친밀한 교제를 유지하고, 교리를 위반하지 않고 전적으로 준수하여, 계속적으로 교회가 증거하는 일과 전파하는 일에 적극 참여한다.   

교리와 장정의 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총회본부로 구입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02-2643-8591)

 


교리 장정 _ 11. 총회운영규정


   ․ 최초시행일 : 2002년 3월 29일 통합총회
   ․ 1차 개정 : 2003년 3월 12일 제48차 총회
   ․ 2차 개정 : 2005년 3월 15일 제50차 총회
   ․ 3차 개정 : 2007년 3월 27일 제52차 총회
   ․ 4차 개정 : 2008년 3월 17일 제53차 총회
   ․ 5차 개정 : 2009년 3월  9일 제54차 총회
   ․ 6차 개정 : 2010년 3월  22일 제55차 총회
   ․ 7차 개정 : 2011년 3월  7일 제56차 총회
   ․ 8차 개정 : 2012년 3월 27일 제57차 총회
   ․ 9차 개정 : 2013년 3월 26일 제58차 총회
   ․ 10차 개정 : 2014년 3월 13일 제59차 총회
   ․ 11차 개정 : 2015년 3월 17일 제60차 총회
   ․ 12차 개정 : 2016년 3월 15일 제61차 총회
   ․ 13차 개정 : 2017년 3월 21일 제62차 총회

  제 1 장 총회


제1절  총  칙

제1조(명칭) 본회의 명칭은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총회’(이하‘총회’라 함)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 규정은 국제 나사렛교회 교리와 장정을 한국 상황에 맞도록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지방회) 총회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총회 산하에 지방회를 둔다. 

제4조(주소) 총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3동 600-7 (40주년 기념관 내)에 둔다.
  


제2절  총회 대의원

제5조(대의원) ① 교역자 대의원은 총회에서 신분을 부여받은 은퇴교역자와 사역 중인 안수목사 및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인정전도사로 한다.
② 개교회 평신도 대의원은 정회원 100명 이하에 있어서는 1명, 정회원이 100명을 초과할 때에는 매 100명마다 1명씩을 추가하고 마지막은 100명의 과반수가 될 때 1명을 추가한다.
③ 장정이 정하고 있는 실행협의회 회원은 대의원이 된다. 



제3절 총회 부담금

제6조 ① 총회는 개교회 전체 수입결산의 5%를 총회사업비, 1%를 나사렛대학교 법인전입금으로 하여 총 6%를 총회부담금으로 결정한다. 
② 총회 부담금은 개교회 수입결산 중 당해년도의 수입예산이나 지출결산에 포함되어 있는 건축 및 대지구입비, 교회차용금, 교회 시설자금 대출의 경우 매월납부 이자액, 특별기금(교회개척비축금, 장학비축금)을 뺀 금액의 5%를 말한다.
③ 총회 부담금의 배분 항목은 총회비, 지방회비, 목회자후보생 교육지원비, 개척기금(0.5%이상)이다. 
④ 총회 부담금의 배분 비율은 실행위원회에서 정한 후 총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 총회 부담금은 매월 납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총회 45일 전까지는 완납해야 한다.
⑥ 최근 5년간 계속하여 총회 및 지방회 부담금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아니한 교회의 교역자와 평신도는 총회 산하의 모든 직책에 선출될 수 없으며, 목회자의 개교회 인사이동도 제한한다. 



제4절  총회감독

제7조(직무) ① 총회감독(이하‘감독’이라함)은 대내외적으로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총회를 대표한다. 
② 직책상 유지재단의 이사장이 된다.
③ 직책상 학교법인 나사렛 학원의 이사가 된다.
④ 직책상 나사렛 신문사의 발행인이 된다. 
⑤ 감독은 교회를 담임할 수 있다.

제8조 (피선거권의 제한) 피선거권 자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춘 자로 한다.
① 최근 7년간 교단의 모든 의무를 이행한 본 교단의 안수목사로 한다.
② 현재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교회의 예배당 토지 및 건물, 그리고 교회에 속한 토지 및 건물 일체가 유지재단에 귀속되어 있어야 한다. 단, 국가법으로 귀속이 불가능한 경우는 제외한다.
③ 최근 7년 이내에 교단의 법규와 대한민국의 법령 상 근신 이상의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④ 금융권 신용불량자가 아니어야 하며, 법원으로부터 파산의 선고를 받지 않은 자여야 한다. 

제9조 (임기) 감독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없다.



제5절  총회 총무 및 재무

제10조(선출방법) 총회 총무와 재무는 감독의 추천을 받아 실행위원회에서 참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단,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6절 총회 임원 및 교역자와 평신도의 정년

제11조(정년) ① 교역자의 정년은 만70세로 하고, 65세부터는 자원 은퇴할 수 있다. 만70세가 넘어서는 개교회 담임과 총회나 지방회 임원 및 교단의 모든 직   책을 맡을 수 없다. 교역자의 은퇴는 심의부와 실행위원회를 통과한 후 당해연도 총회에서 감독이 은퇴교역자임을 선포한다. 
② 평신도의 정년은 교역자와 동일하다.
③ 한 교회를 20년 이상 담임하고 은퇴하는 교역자는 원로목사로 추대되며, 개교회 형편에 따라 생활비를 지급한다.   
④ 원로목사와 은퇴목사는 담임했던 교회의 운영에 관여할 수 없다.



제7절  실행위원회

제12조 (구성)  실행위원회는 각 지방회장에서 선출된 목회자 1인과 평신도 1인으로 구성한다. 단, 지방회장은 목회자 실행위원을 겸할 수 있다. 

제13조 (기능) ① 총회 폐회 기간 중에는 실행위원회가 총회의 기능을 대행한다.
② 총회산하 법인의 이사와 감사의 결원이 발생했을 시 이사장의 요청에 따라 실행위원회 재적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유지재단의 이사와 감사를 선임하여 파송하고, 학교법인 나사렛학원의 이사와 감사를 복수로 추천한다.
③ 실행위원회에서 파송 및 추천한 총회 산하 법인의 이사와 감사는 실행위원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2의 찬성으로 이들을 소환 결의할 수 있으며, 그러한 결의가 있을 시에 해당 법인에서는 즉시 그들을 해임 처리하여야 한다.
④ 실행위원회는 총회에 상정할 의제를 검토하고 상정한다.

제14조 (회의) 정기 실행위원회 회의는 매 분기별로 한다. 단, 필요시 의장은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제15조 (임기) 실행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단, 위원에 공석이 생기면 해당 지방회의 추천을 받아 실행위원회에서 인준한다. 보선된 경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8절  총회본부조직 

제16조 (본부조직) 총회 본부 조직은 다음 각 호의 규정과 같다.
       ① 총회본부
          1) 사무국
             가. 행정부
             나. 사업부
             다. 기본재산관리부
          2) 선교국
             가. 국내선교부
                a. 국내전도팀
                b. 교회개척팀
                c. 전국장로회
                d. 남선교회
             나. 해외선교부
                a. 해외선교팀
             다. 사회선교부
                a. 복지선교
          3) 교육국
             가. 아동부
             나. 청년부
             다. 장년부
          4) 정보․출판국
            가. 정보사역지원부
            나. 출판부
            다. 방송부
            라. 나사렛신문사
          5) 평신도사역국 
       ② 상임위원회
          1) 심의위원회
          2) 소청위원회
          3) 목회연구위원회
          4) 재정위원회
          5) 규정위원회
          6) 정책위원회
          7)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8) 구제재난대책위원회
          9) 대학교위원회 
          10) 선교위원회
          11) 교육위원회
          12) 정보출판위원회
          13) 북한선교위원회
          14) 여교역자위원회
          15) 교회자립위원회   
       ③ 특별위원회
          1) C국선교위원회
          2) 문화체육위원회
          3) 부흥사회  

제17조 (기능 및 기타) ① 총무가 사무국장을 겸하며 사무국은 소속 교역자의 인   사 관리 및 공문서의 수발과 제직증명서의 발급 기타 총회 사무를 담당한다. 
② 선교국은 국내선교부와 해외선교부 및 사회선교부를 총괄하며 감독의 지시를 받아 나사렛국제선교회의 업무를 지도, 지원한다.
③ 교육국은 주일학교부의 업무를 총괄하며 감독의 지시를 받아 국제 청년 연합회의 업무를 지도, 지원한다.
④ 정보․출판국은 목회정보를 제공하고, 교단을 홍보하며 교단 및 개 교회 정보화 사역을 지원하고 나사렛신문사와 나사렛출판사의 업무를 관장한다. 
⑤ 북한 선교 위원회는 북한선교 업무를 관장한다.
⑥ 이단 사이비 대책위원회는 이단 사이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단 사이비로부   터 교회와 성도들이 미혹되지 않도록 사전대책을 강구하며 범법자에 대한 조사와 처리를 한다.
⑦ 규정위원회는 총회의 규정을 연구 보완한다.
⑧ 구제재난대책 위원회는 교단 내 교회들과 사회적 구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처하며 이를 위해 구제비를 비축하여 지원토록하며 방문, 격려를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는 일을 담당한다. 
⑨ 위의 기능 외에 기타 사항은 실행위원회가 따로 정한다.
⑩ 총회 산하 각 위원회는 위원장 선출시 최소 과반수 이상 득표로 선출하는 것으로 한다. 

제18조 (보고) 각 국장은 해당위원회와 실행위원회에서 보고하며 필요에 따라 총회에서 보고한다. 

제19조 (선임 및 채용) ①각 국장과 위원장은 전문성을 고려하여 감독이 추천하고 실행위원회에서 선임한다.
② 본부 직원은 감독이 실행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채용한다.
③ 상임위 회원은 2부서 이상 중복하여 소속될 수 없다. 
제20조 (임기 및 인원) ① 국장과 부장 및 위원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이 가능하다.
② 보선된 경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③ 각 상임위의 인원은 5명 이상 10명 이하로 한다. 단, 심의위원회는 교리와 장정에 따른다. 



제9절  재산 

제21조 (재산의 구분) 개교회 및 총회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① 기본재산은 부동산과 그 회의결의에 따라 기본재산으로 정하는 재산으로 한다.
② 보통 재산은 제①항에서 정하는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

제22조 (개교회의 재산) 개교회의 재산은 다음과 같으며 개교회 운영에 사용한다.
① 개교회가 조성한 재산.
② 개교회 산하 기관과 단체의 재산.
③ 국제본부 또는 총회로부터 개교회가 기증받은 재산. 단, 이 경우 교회 개척을 위해 기증받은 재산은 개 교회의 재산으로 운영할 수 없다. 
④ 기타 개교회가 기증받은 재산 

제23조 (총회재산) 총회재산은 다음과 같으며 총회운영에 사용한다.
① 총회가 조성한 재산 
② 총회산하 기관과 단체의 재산
③ 기타 총회가 기증받은 재산

제24조 (재산의 보존과 관리)
① 개교회의 재산을 처분하여 사용할 때는 장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용도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② 개교회 및 총회기본재산 중 부동산은 장정의 규정에 따라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유지재단에 편입 보존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기본재산의 취득, 매도, 증여, 교환, 담보 또는 용도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개교회의 기본재산은 순차에 따라 제직회 또는 사무총회에서 해당연도 총회에 보고된 재적회원 3분의 2의 찬성으로 결의하고, 총회실행위회에서 출석 3분의2의 승인 결의를 받아야 한다.
   2) 총회기본재산의 처분은 실행위원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며 정기총회 또는 임시총회에서 대의원 3분의2 이상의 찬성으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유지재단에 편입된 재산은 위 제1)항과 제2)항의 결의 후, 유지재단에서 처리한다.
   4)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유지재단의 기본재산은 위 각 호와 같이 실행위원회 
      승인을 전제로 유지재단이 선관주의의무로 최선을 다해 관리하여야 한다. 
   5)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유지재단은 개교회 제직회와 협력하여 교회 재산을 
      유지관리한다.
   6) 개교회재산은 교인에게 지분권이 없는 재산이므로 그 교회를 이탈하는 자는 그 재산에 대한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한다.

제25조 (유지재단)
① (목적) 유지재단은 “교리와 장정”의 원칙과 유지재단 “정관”의 제규정에 따라 
   기본재산을 유지관리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구성) 총회감독을 당연직 이사장으로 하고, 총회에서 이사장 외 8명의 이사와 2명의 감사를 추천한다.
③ (직무) 이사와 감사는 “교리와 장정”의 원칙과, 유지재단의 “정관”에 따라 직무
   를 수행한다. 

제26조 (개척자금)
① 개척지원금으로 개척된 교회가 교단을 탈퇴할 경우에는 총회, 지원한 주체 또는 유지재단에게 개척지원금을 반환해야 한다. 
② 교회 개척헌금 및 개척자금 회수금은 경상비로 사용할 수 없고, 차후 교회 개척을 위한 기금으로만 사용한다.  

  제 2 장 지방회


제10절  총칙

제27조 (명칭) 지방회 명칭은 대한기독교 나사렛성결회 총회 ○○지방회라 칭한다.

제28조 (조직) 지방회 조직은 근접 지역 최소 35개 이상 교회로 조직된다. 

제29조 (분할 및 조정) ① 분할은 최소 50개 이상의 조직 교회로 성장했을 경우 총회의 의결로 분할한다. 
② 지방회 분할 및 인접지방회와의 조정이 필요할 경우 실행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총회에서 분할한다.

제30조 (사무실) 각 지방회 사무실은 회장이 시무하고 있는 교회 내에 둔다.



제11절 회의 및 대의원

제31조 (회의)  ① 지방회 정기 총회는 매년 총회 45일 이전에 감독 또는 감독의 위임을 받은 자가 소집한다.
② 지방회 임시 총회는 대의원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또는 필요에 따라 지방회장이 감독의 승인을 얻어 소집한다.
③ 임원회는 연4회 이상 회장이 소집한다.
④ 지방회 월례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제32조 (대의원) ① 대의원은 지방회에 소속된 안수목사, 은퇴교역자, 인정교역자, 개교회 선교회장 1인 및 주일학교 교장, 청년회장과 개교회 정회원 50명 이하에 있어서 1명, 정회원이 50명을 초과할 때에는 매 50명마다 1명씩을 추가하고 마지막은 50명의 과반수가 될 때 1명을 추가하여 개교회 평신도 대의원으로 한다. 
② 지방회에 소속된 총회실행위원, 나사렛국제선교회장, 국제청년연합회장, 총회주일학교 부장은 대의원이 된다.



제12절  지방회 임무

제33조 (임무) ① 지방회는 총회 결의 및 위임 사항을 수행하며 회원 상호간의 유대 및 전도, 교육, 교세 신장을 위한 연합회 활동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를 임무로 한다.
② 목회자의 목회보고는 지방회 정기 총회에서 받는다.
③ 총회 실행위원회의 후보를 지방회 정기 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로 목회자와 평신도 각1인을 선출한다.
④ 전도사를 총회 심의부의 위임을 받아 심의한다.
⑤ 지방회의 모든 활동은 감독의 지휘 감독을 받는다.



제13절 임원 및 직무

제34조 (구성) 각 지방회의 임원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① 지방회 회장 1인, 목회자 부회장 1인, 평신도 부회장 1인, 총무 1인, 재무 1   인, 감사 2인, 전도부장 1인, 교육부장 1인을 둔다.
② 필요에 따라 특별한 임무를 부여하기 위한 임원을 임원회의 결의로 둘 수 있다. 

제34조 (임원의 선출방법) ① 회장과 부회장은 지방회 정기총회에서 출석 대의원 5과반수의 득표로 선출된다.
② 기타 임원은 회장단에서 지명한다. 
③ 임원의 보선은 결원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되어져야 한다.

제36조 (회장의 선출 제한) 회장은 개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안수목사로 한다.

제37조 (임원의 임기 및 자격) ① 회장과 부회장 및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 할 수 있다. 
② 기타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④ 임원의 자격은 제1장 제3절 제6조 제⑥항의 적용을 받는다. 

제38조 (직무) ① 회장은 대 내외적으로 지방회를 대표한다.
② 회장은 감독의 위임을 받아 지방회에 소속된 교회와 목회자를 보살피고 지방회 행사를 주관하며 정기적으로 감독에게 보고한다.
③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목회자 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④ 총무는 본회의 제반 사무를 관장하며 특히 회의록 보존 및 문서 수발을 담당한다. 또한 매년 지방회에 소속된 교역자들의 목회 보고를 접수하여 총회 총무에게 제출한다.
⑤ 재무는 지방회의 재정을 관장한다.
⑥ 기타 필요에 의해 선임된 임원의 직무는 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 3 장 총회 산하 법인


제39조 (정관의 제정 및 개정) 총회 산하 법인은 정관이나 정관 시행 세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시에는 정부기관의 승인을 받기 이전에 실행위원회의에서 반드시 인준을 받아야 한다. 단, 학교법인 나사렛학원의 나사렛대학교는 예외로 한다.

  부칙


제40조 이외의 것은 장정대로 한다.

제41조 (규정의 개정) 본 규정의 개정은 실행위원 정수의 2/3 이상으로 통과되고 중앙감독회의 승인을 받아 총회에서 출석대의원에게 찬반투표를 묻고 그 중 유효한 투표의 2/3 찬성을 얻어 개정하고, 총회가 폐회된 후에 그 효력이 발생한다. 

제42조 (본 규정에 대한 경과 조치)  본 규정은 총회 산하에 있는 모든 기관이나 법인의 규정 또는 정관보다 상위법이다. 그러므로 본 규정의 효력이 발생한 즉시 모든 기관이나 법인은 관련 규정이나 정관을 정비하여야 한다.

교리와 장정의 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총회본부로 구입을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02-2643-8591)

서울지방회
경동지방회
경기남지방회
천안지방회
남부지방회
호서지방회
개교회 홈페이지
교회 검색
º
º
● 총회사업비 계좌
농 협 355-0061-8210-83 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문의전화 : 02)2643-8591

● 국제선교회(NMI)
농 협 355-0002-4203-83 국제선교회
문의전화 HP)010-2111-7384 권미애 집사

● 교육국
농 협 100092-55-000181 나사렛성결회 주일학교부

● 정보출판국
신문사(농협) 100092-51-041271 나사렛성결회신문사
문의전화 02)2644-8907 / 010-9739-9090 편집국장
방송국(농협) 351-0252-6414-83 재대한기독교 방송국
문의전화 02)2644-3937 / 010-3375-2283 방송국장

● 북한선교위원회
우 체 국 013441-02-050241 나사렛북한선교
농 협 100092-51-034837 대한기독교나사렛

● 청년연합회(NYI)
농협 351-0474-8628-93 나사렛국제청년회

● 선교국
농협 355-0012-7892-33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선교국

● 도서출판 나사렛
국민 433401-01-299671 재)대한기독교나사렛성결회
연락처 : 02-2643-6488 도서출판나사렛